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확정…정세균 총리, 차질 없는 추진 약속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확정…정세균 총리, 차질 없는 추진 약속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8.20 2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추진계획(안)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보고
건설·운영과정 소통 확대와 제도 정비 등을 통한 수용성 강화 병행키로
20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월성원전 맥스터를 증설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국무총리 주재 제11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증설과 보완적 후속조치 등의 내용을 담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에 앞서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지난 4월부터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여부에 대한 의견수렴을 시행한 결과를 지난달 24일 발표한 바 있다.

시민참여단 150명 중 145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찬성이 81.4%, 반대가 11.0% 등으로 집계된 바 있다.

설문조사결과 발표 후 정부는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관련 추가적인 의견을 청취했으며, 이해관계자들은 의견수렴절차 개선 필요성, 지역지원 확대 필요성, 조속한 맥스터 착공 등 다양한 의견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정부는 이 결과를 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주) 등에 전달할 방침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현재 월성원전 내 운영 중인 맥스터는 2022년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내다본 뒤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이 지연될 경우 월성원전 가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정부와 한수원은 이해관계자들이 제기한 의견을 감안해 소통을 확대하고 제도를 정비하는 등 지역주민 수용성 강화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한수원은 원전소재지와 인근 지역에 대한 원전운영과 맥스터 건설‧운영과정에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에 따른 합리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중장기 관리정책 수립을 추진하고 법령정비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