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에 발목 잡힌 해상풍력사업…공공 주도로 해법 찾는다
민원에 발목 잡힌 해상풍력사업…공공 주도로 해법 찾는다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0.08.05 0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공공 주도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지원사업 공모 진행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에너지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지방자치단체 주도 해상풍력발전 적합입지 발굴과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사업 등을 통한 해상풍력발전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 주도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을 대상을 공모한다고 4일 밝혔다.

이 공모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지원과 올해 추가경영예산에 새롭게 반영된 해상풍력발전단지 적합입지 발굴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지원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해상풍력발전사업 기초설계와 풍황·해양환경조사, 주민 협의 등 관련 비용 일부를 국비로 지원해 주는 것으로 대상자는 최대 75억 원까지 3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점평가항목은 개별이익 지역 공유와 주민수용성 확보 계획 등이다.

산업부는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수산업 등 지역경제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해상풍력발전 적합 입지 발굴사업은 산업부·해양수산부·환경부·전력연구원·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관련 전문기관이 공동으로 해양공간조사를 통해 적합입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권역에 대한 풍황·환경·수용성 등을 검토한 뒤 어업·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경제성이 우수한 입지를 발굴하는 것에 방점이 찍혀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그 동안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은 개별 민간사업자 중심을 추진돼 주민수용성 확보가 미흡했고 그 여파로 인허가 등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진단한 뒤 “앞으로도 산업부는 정부·지방자치단체가 해상풍력발전단지 보급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주민과 생상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해상풍력발전사업모델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