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E 활성화…주영준 실장, 다양한 지원제도 만들 것 강조
분산E 활성화…주영준 실장, 다양한 지원제도 만들 것 강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7.31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E 범위 분산전원에다 ESS·DR과 열·수소 등까지 포함하는 것 검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 절차 거쳐 연말 분산E 활성화 로드맵 수립·발표
31일 르메르디앙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열린 분산에너지활성화포럼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31일 르메르디앙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열린 분산에너지활성화포럼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연내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인 가운데 이 로드맵에 분산에너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제도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전환정책 등으로 분산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31일 르메르디앙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분산에너지 중심 새로운 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한 ‘분산에너지활성화포럼’을 개최했다.

분산에너지는 수용가 내부나 수용지 인근에 위치한 분산전원과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하는 에너지로 현재 분산전원에다 에너지저장장치(ESS)·수요자원관리(DR)를 비롯해 열·수소 등 비(非)전력까지 포함하는 것이 검토 중이다.

2018년 기준 발전량 기준 분산전원 비준은 12.7%이며, 2014년 수립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부터 분산전원 보급 목표가 설정돼 있으며,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2040년까지 30%까지 늘리기로 한 바 있다.

이날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대량 생산 후 장거리 수송하는 경제시스템이 그 동안 자리를 잡아 왔고 에너지분야도 예외는 아니다”고 언급한 뒤 “그 결과 원전과 석탄발전 등이 전력부문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과거 분산에너지는 대규모 발전전원 건설에 따른 송전선로 건설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원이었다면 최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새로운 에너지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시스템 차원의 문제이자 필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새로운 수요에 맞춘 분산에너지시스템이 공존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포인트”로 내다봤다.

특히 주 실장은 “그 동안 정부는 분산에너지에 들어가는 구성요소를 정리하고 지원대책을 고민해왔다면 지금은 분산에너지시스템이 잘 구현되고 있는가를 진단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이후 정부가 경제회복을 친환경성 관점에서 그린뉴딜에 많은 규모의 재정투자를 결정했고 앞으로 (분산에너지 관련 다양한) 제도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주 실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관련 ▲분산에너지 우대책 마련 ▲재생에너지 확대 따른 기존 전력계통과의 통합문제 해소 ▲지역별 에너지 자립 강화 ▲에너지신시장과 에너지신사업 창출 등을 중심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박종배 건국대 교수가 증가하는 분산에너지와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을 위한 전력시장·계통운영 개선방향,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가 그 동안 분산편익에 따른 보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비한 분산편익 지원방안, 손성용 가천대 교수가 에너지신사업으로서 분산에너지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하고 계통안정 의무를 부담하는 한국형 가상발전소제도 도입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