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탄소인증제 운영…政 탄소배출량 검증신청 접수
태양광 탄소인증제 운영…政 탄소배출량 검증신청 접수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0.07.21 1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

【에너지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가 태양광 탄소인증제 운영고시와 세부산정·검증기준 제정을 완료한데 이어 오는 22일부터 태양광모듈에 대한 탄소배출량 검증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핵심과제로 탄소인증제 시행을 예고한 바 있으며, 이후 정책연구용역·사전검증·의견수렴 등을 통해 이 제도를 시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태양광 탄소인증제는 태양광모듈 제조 모든 과정에서 배출되는 kW당 온실가스 총량을 계량화하고 검증하는 제도다.

온실가스 총량은 태양광모듈 제조과정에서 직접 발생하는 배출량과 소비된 전력생산을 위한 배출량을 합산해 계산된다.

정부는 이 제도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 태양광산업업계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정부는 국내 태양광시장에 저탄소 태양광모듈 활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탄소배출량에 따라 태양광모듈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해 올 하반기에 시행될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제도 선정입찰시장과 정부보급사업 등에서 등급별로 차등화 된 인센티브를 적용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태양광모듈 친환경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시장상황 등을 고려한 등급별 탄소배출량 기준을 단계적으로 상향시켜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