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서남해상풍력사업 드라이브 점쳐져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서남해상풍력사업 드라이브 점쳐져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0.07.17 2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간 민관협의회 논의 끝 정부·지자체·주민·사업자 업무협약 체결
2028년까지 2단계에 걸쳐 400MW와 2GW 해상풍력단지 조성 추진
전북 부안군 위도 인근에 조성된 서남해상풍력실증단지.
전북 부안군 위도 인근에 조성된 서남해상풍력실증단지.

【에너지타임즈】 그 동안 민원으로 좀처럼 진일보하지 못했던 서남해상풍력발전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지방자치단체·지역주민·사업자 등이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합의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라북도·고창군·부안군·한국전력공사·한국해상풍력(주) 등을 비롯한 고창·부안지역 주민대표 등과 서남지역에 발전설비용량 2.4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합의한데 이어 1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 고창·부안해역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는 전북 서남해상풍력발전사업은 모두 14조 원을 투입해 발전설비용량 2.4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며, 2028년까지 1단계로 발전설비용량 400M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 뒤 2단계로 2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유관기관·시민단체·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전북서남해상풍력민관협의회는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11차례에 걸쳐 논의의 시간을 가진 바 있다.

당초 이 사업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 3단계에 걸쳐 2.46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서남지역에 건설하는 것으로 추진됐으나 현재 1단계인 발전설비용량 60M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만 조성돼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북서남해상풍력발전사업은 민관협의회를 통한 주민 합의를 이끌어낸 모범적인 사례”라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집적화단지제도가 도입되면 지정요건 검토를 거쳐 1호 집적화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전북서남해상풍력발전사례를 다른 지역에 적용해 주민과 상생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서남해상풍력단지 조성은 앞으로 10년간 23조 원 규모 경제유발효과와 9만 개에 달하는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