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 급물살?…자유총연맹 서열 2위 사장 내정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 급물살?…자유총연맹 서열 2위 사장 내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7.16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총연맹 사무총장을 지낸 2인자 신임 사장으로 내정한 건 이번이 처음
한전과 협상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는 복안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돼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자유총연맹이 현재 공석인 한전산업개발 신임 사장으로 연맹조직 내 서열 2위인 핵심인사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 관련 자유총연맹과 한전 간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되는 시점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자유총연맹은 최근 일신상 이유로 자리에서 물러난 홍원의 한전산업개발 사장 후임으로 최근까지 연맹 사무총장을 지낸 A씨를 한전산업개발 신임 사장으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씨는 내달 열릴 예정인 한전산업개발 임시주주총회에서 한전산업개발 신임 사장으로 선임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가운데 자유총연맹이 A씨를 한전산업개발 신임 사장으로 내정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유총연맹이 연맹조직 내 핵심인사를 한전산업개발 사장으로 재정된 것은 2003년 한전산업개발이 민영화된 후 사실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각은 자유총연맹이 연맹조직 내 2인자를 한전산업개발 신임 사장으로 내정하는 이례적인 행보와 관련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를 둘러싼 한전과 협상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는 복안이 깔린 것으로 조심스럽게 분석하고 있다. 그러면서 자유총연맹과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 둘러싼 협상테이블에 조만간 앉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로 자유총연맹과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를 둘러싼 논의를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돼 왔다.

정부가 석탄발전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관련 노·사·전 협의체 논의결과를 준용하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이 협의체가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로 결론을 냈다. 이를 고려해보면 정부가 석탄발전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을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로 방향을 정한 셈이다.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은 공기업인 한전과 관변단체인 자유총연맹이 협상테이블에 앉을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로 손꼽힌다.

또 자유총연맹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고집할 경우 또 다른 대안인 발전공기업 직접 고용이나 자회사 설립으로 선회될 경우 한전산업개발은 시장을 잃게 된다는 점도 압박을 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다.

이와 함께 지난달 중순경 자유총연맹 총재와 한전 사장이 회동을 가졌다는 점도 자유총연맹과 한전이 협상테이블에 앉을 시점이 임박했음을 의미하는 현상 중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면서 자유총연맹과 한전 간 협상의 핵심은 매각가격이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한전은 한전산업개발 현재가인 3180원(2020년 7월 7일 기준),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공모가인 5500원과 경영프리미엄까지 요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이후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시장 중 75%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흥미니 2020-07-20 15:06:28
시장경제 원칙에 따라 민영화가 시대흐름인데
공공기관 늘리는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흐름이고 자유경제논리가 무너지고 시장이 후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