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위원회 출범…20년 내 수소전문기업 1000개 육성 방점
수소경제위원회 출범…20년 내 수소전문기업 1000개 육성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7.01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5대 분야 프로젝트 추진
수소생태계 활력 불어넣는 역할 하게 될 340억 규모 수소경제펀드 조성키로
구매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 높여 수소차 보급 확대 방침
수소경제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가스공사·가스안전공사 지정
1일 킨텍스(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열린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일 킨텍스(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열린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20년 내 수소전문기업이 1000곳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소경제위원회가 출범된데 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안건이 통과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시킨데 이어 제1차 회의를 열어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수소기술개발로드맵 이행현황 / 향후 계획(안) ▲수소자동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 향후계획(안) ▲수소도시 추진현황 / 확산전략(안)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 ▲수소경제위원회 운영세칙 제정(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먼저 정부는 2030년까지 500곳, 2040년까지 1000곳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등 5대 분야에서 수소 소재·부품·장비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수소분야 우수한 기술·제품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에서 적극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또 신규 기업 수소시장 진출 문턱을 낮춰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될 340억 원 규모 수소경제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정부는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 경남·호남·중부·강원 등 4대 권역별로 중규모 수소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40곳을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인프라 마련한 뒤 수소클러스터·규제특구·수소도시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등 지역생태계 조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그린수소 조기 활용을 위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실증사업을 추진한 뒤 이를 바탕으로 2030년 100MW급 그린수소양상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정부는 지난해 수소기술개발로드맵을 통해 2040년 수소가격을 kg당 3000원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연구개발(R&D) 전략을 제시한 가운데 ▲국내 수소생산·공급인프라 구축 위한 기술개발 ▲해외 수소공급네트워크 구축 위한 기술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자동차 85만 대와 수소충전기 660기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과 관련 대형화물자·버스 등 보급 차종을 늘리기로 했다. 또 구매보조금 등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수소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지연문제 관련 주민수용성 확보와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내놓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소경제 전담기관을 지정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내년 2월로 예정된 수소경제법 시행을 앞두고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한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각각 지정했다.

이들 전담기관들은 앞으로 인력양성·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수소가격 안정화와 공정한 유통체계 확립, 수소용품·사용시설에 대한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하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크고 작은 700곳에 달하는 국내 기업이 수소생태계 내 들어와 있는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정부는 수소전문기업 육성 방안을 통해 해당 기업 매출 증대와 연구개발 등에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