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보급 확대…가스냉방설비지원단가 평균 20% 인상
가스냉방 보급 확대…가스냉방설비지원단가 평균 20% 인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5.28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절기 피크시간대 가스냉방 가동률 향상 전력피크대체기여금 신설 추진
공공 비전기식 냉방의무대상 확대…핵심부품 국산·효율화 기술개발 추진
건물 옥상에 설치돼 있는 가스냉방기.
건물 옥상에 설치돼 있는 가스냉방기.

【에너지타임즈】 올해부터 가스냉방설치지원단가가 평균 20% 인상된다.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스냉방 보급 확대방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에서 가스로 냉방수요를 이전해 하절기 전력피크를 완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스냉방이 2016년 이후 보급이 정체돼 있는 가운데 가스냉방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28일 발표했다.

가스냉방은 전기 대신 가스를 활용해 냉기를 공급하는 설비로 200평대 규모 이상 건물에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기존 가스공급시설을 활용하고 수요변동에 따른 유연한 공급이 가능하므로 급격한 냉방수요 증가에 효과적인 대응이 용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먼저 정부는 올해부터 가스냉방설치지원단가 평균 20% 인상하고 신청자당 지원한도를 1억 원에서 3억 원으로 상향조정함으로써 가스냉방 보급 실효성을 높이는 등 가스냉방지원제도를 개선한다.

또 정부는 전력사용이 집중되는 하절기 피크시간대(14~15시) 가스냉방 가동률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피크대체기여금 신설을 추진한다.

특히 정부는 2011년 7월 이전 냉방기기 도입이 완료된 기관은 부분개체 시 비(非)전기식 도입 의무가 없었던 것을 개체물량 일정비율에 대해 비(非)전기식 도입을 추진하고 민간 건설 후 공공기관으로 전환되는 기부채납건물도 비(非)전기식 의무대상으로 새롭게 포함하는 등 내년부터 공공부문 비(非)전기식 냉방의무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가스냉방 핵심부품인 압축기를 국산화하고 엔진을 효율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등 2022년 신규 과제로 가스냉방 핵심부품 국산화·효율화 기술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대책은 급격한 냉방수요 증가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동고하저(冬高夏低) 가스수요패턴 개선으로 가스저장설비의 효율적인 운용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