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노조 창립 후 최대 위기?…자칫 복수노조 수순 우려도
한수원노조 창립 후 최대 위기?…자칫 복수노조 수순 우려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5.25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환보직제도 도화선 됐지만 탈(脫)원전 둘러싼 정쟁도 역할 것으로 알려져
블라인드에서 집행부 비난과 함께 복수노조 주장 잇따르는 등 논란 이어져
한수원노조 내분 따른 탈(脫)원전정책 반대전선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 못해
이달 말 열릴 예정인 대의원대회에서 양측 목소리 표면화될 가능성 점쳐져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 전경.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정부의 탈(脫)원전정책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 할 한수원노조 내 분위기가 심상찮다. 최근 순환보직제도 등 인사문제가 표면적으로 도화선이 돼 현 집행부와 월성·새울·한빛원전 노조가 지독한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한수원노조가 최악의 상황인 복수노조로 갈 경우 탈(脫)원전정책 반대전선도 균열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최근 월성·새울·한빛원자력본부 노조 등을 중심으로 한 조합원들이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을 탄핵하는 안을 제출했으나 중앙위원회는 이를 반려시켰다. 조합원 1/3 서명을 모두 채우지 못하는 등 탄핵(안) 요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탄핵(안) 요건을 갖춰 다시 제출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수원노조 내 갈등이 증폭된 배경은 표면적으로 사측이 4직급 직원을 대상으로 한 정기인사 진행과정에서 마일리지를 기반으로 한 순환보직제도를 강행하자 기피사업소인 한울원자력본부를 제외한 고리·월성·새울·영광원자력본부 노조가 단식투쟁 등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강력반발에 나선 것. 이 논란이 도화선이 됐고, 탈(脫)원전정책 대응을 둘러싼 정쟁도 한 몫을 한 것으로 조심스럽게 분석되고 있다.

현 집행부나 반대 측은 이 상황을 심상치 않게 바라보고 있다. 최악의 상황인 복수노조 설립이 블라인드 등을 통해 언급되고 있는데다 복수노조가 설립될 경우 현 집행부나 반대 측 모두에게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에서다.

게다가 한수원노조를 중심으로 원자력 관련 노조 연합체인 원자력노조연대가 구축한 탈(脫)원전정책 반대전선도 흔들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이 탄핵(안)이 가결되기 위해선 조합원 투표에서 조합원 2/3가 이 안에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

현 집행부 측은 조합원 2/3 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 반면 반대 측은 비밀투표로 진행되는 만큼 가결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노 위원장 탄핵(안) 논란 이후에도 이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한수원노조 내 갈등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보다 갈등의 골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현재 블라인드 등을 통해 현 집행부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최악의 상황인 복수노조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게다가 현 집행부도 허위사실 유포를 바로 잡는 행보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대 측 고위관계자는 “탄핵안이 비밀투표로 진행되는 만큼 조합원 2/3 찬성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한 뒤 “블라인드 내에서 복수노조를 하자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은 “안타까운 상황”이라면서도 “(탄핵(안)이 가결되지 않더라도) 탈(脫)원전정책으로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현 집행부는 적잖은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어 그는 “(블라인드 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허위사실을 바로잡아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수원노조 내분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한수원노조 대의원대회에서 표면화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양측은 이 대회를 계기로 목소리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