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政 이달까지 전자공청회 개최
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政 이달까지 전자공청회 개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0.04.12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제도 시행기반 마련한 뒤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할 방침
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

【에너지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가 올 하반기 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를 도입키로 한데 이어 이 제도에 대한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오는 30일까지 전자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이 제도 도입을 위해 정책연구용역과 태양광발전업계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친데 이어 지난달부터 태양광발전 모듈 제조업계를 대상으로 한 탄소배출량 사전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청회에서 정부는 탄소배출량 산출 방법과 탄소배출량 등급 구간 설정 등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또 고정가격계약 입찰 시 가점 부여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추가 가중치 부여 등 등급구간별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오는 5월까지 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 운영 고시와 세부검증 기준 등 이 제도에 대한 시행기반을 마련한 뒤 오는 6월부터 관련 업체 인증신청을 받아 올 하반기부터 이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가 도입될 경우 태양광발전 관련 제품에 대한 모든 생산과정의 탄소배출량이 평가되고 등급화 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앞으로도 정부는 저탄소제품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돼 국내에 보급된 태양광발전 관련 제품의 친환경성이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오는 28일 열리는 태양광발전 탄소인증제 현장공청회를 유튜브채널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