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자 에너지정책 즉각 공론화해줄 것 요구
원자력노동자 에너지정책 즉각 공론화해줄 것 요구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4.08 09: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 열어 에너지전환정책 문제 꼬집어
신한울원전 #3·4 건설 재개와 두산重 구조조정 책임져 줄 것 촉구
지난 7일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기자회견을 열어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7일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 기자회견을 열어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원자력노동자들이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꼬집으면서 에너지정책 공론화를 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의장 노희철)는 지난 7일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할 것과 함께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중단시킨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할 것과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을 정부에서 책임지고 해결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2017년 10월 정부가 탈(脫)원전정책을 선언하고 가스복합발전·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원전을 대체하겠다는 에너지전환정책을 발표했으나 수많은 에너지전문가들은 급진적인 탈(脫)원전정책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탈(脫)원전정책 선언 2년 만에 핵심기자재 공급업체인 두산중공업이 구조조정에 직면해 있다고 문제점을 꼬집었다.

특히 이들은 가스복합발전은 원자력의 경제성을 따라 갈 수 없고 신재생에너지는 안정적인 전력공급 측면에서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안전성·경제성·환경성 등 측면에서 유리함이 검증된 원자력을 어떤 이유로 사장시켜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자력노동자들은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우리나라는 에너지원을 100%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고, 에너지원별 가격변동에 따라 국민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언급한 뒤 유일하게 원자력은 연료의 가격변동성이 심해지더라도 전력생산원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을 요구하지 않음을 감안할 때 원자력을 배제한 에너지전환정책은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만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은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 국민경제와 산업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에너지전환정책은 국론분열과 심각한 국민 저항을 불러올 수 있는 중차대한 일인 탓에 국민들이 공감하고 동의되는 올바른 에너지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선 반드시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공식입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원자력노동자들은 신한울원원전 3·4호기 건설재개만이 현재 당면한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안이며 원자력산업계를 일시적으로라도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원자력산업은 설계·건설·운영·주기기·연료 등을 아우르는 연계 산업으로 그 국가의 국력을 나타내는 총체라면서 정부에서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원전산업 노동자들의 고용안전대책을 분명히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현 정부에서 졸속으로 수립된 탈(脫)원전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전산업계와 원전노동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나아가 국민에게 미세먼지 없고 온실가스 없는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2019년 9월 24일 출범했다.

현재 이 연대에 한수원노조·두산중공업노조·한국전력기술노조·원자력연구원노조·한전원자력연료노조 등 1만3000명에 달하는 조합원이 함께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