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政 오는 7월 중으로 추가 지정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政 오는 7월 중으로 추가 지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0.04.05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오는 7월 중으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가 추가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정부는 전북과 광주·전남을 최초로 지정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2020년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추가로 지정키로 한데 이어 오는 6일자로 이 계획을 지방자치단체에 공문을 발송한다고 5일 밝혔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 산업의 기업·기관·연구소 등이 집적돼 비용절감과 기술혁신 등 융·복합효과를 가져오는 클러스터다.

지난해 11월 정부는 ▲강원 ▲경남 ▲경북 ▲광주·전남 ▲부산·울산 ▲전북 ▲제주 ▲충북 등의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계획에 대한 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전북(태양광·풍력)과 광주·전남(스마트그리드·에너지효율향상)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최초로 지정한 바 있다.

특히 정부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추가 지정을 위해 오는 6월 말까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 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통해 후보지역을 선정한 뒤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친 후 오는 7월 말 에너지위원회 심의에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올해 지방자치단체 정책 이해도 제고와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을 유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조성계획(안)에 대한 산업·입지·경제성 등 분야별 전문가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관련 전문연구기관 지정을 비롯한 사업화 촉진과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하고 에너지특화기업 지정을 통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내 투자기업에게 ▲지방세 감면 ▲정부 연구개발(R&D) 참여 시 가점 ▲지역투자 보조금 우대 ▲공공기관 우선 구매 등의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도적으로 조성계획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 넣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뒤 “앞으로도 정부는 지역맞춤형 사업과 지역주민 참여 확대를 통해 지역의 기술역량을 강화하는데 있어 지역특화실증연구와 사업화·마케팅 등 다방면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