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할 때 가볍게 주고받는 말(Vol.16)
일 할 때 가볍게 주고받는 말(Vol.16)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8.07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는 에너지 업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소개하고, 상황별로 알아두면 유익한 문장(언어 표현 기법)에 대해 연재한다. 매주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느덧 비즈니스 중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필자(신병철)는 한국자금중개 에코시장부에 근무 중이며 지난 수년간 중국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비지니스를 직접 수행해온 인물이다.

필자는 중국 산동성의 아름다운 해변도시 ‘옌타이’에서 생활한 적이 있다. 남색의 푸른 바다가 넘실거리는 연태에는 한 때 약 1500개가 넘는 한국기업이 자리잡기도 하였었다. 이 곳에서 1시간 남짓 떨어진 ‘웨이하이’라는 도시는 과거 ‘신라방’이 존재하던 곳이다. 그래서인지, 옌타이나 위해는 한국사람들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다. “이곳에서 닭이 울면 한국의 당진에서 들린다”고 할 정도로 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는 중국 도시들이다.

이에 한류열풍이 덧붙여져 상점이나 길거리 등 어디를 가든지 한국사람이라고 하면 매우 큰 관심을 나타내고 질문을 많이 한다.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는 “한국 아가씨들은 어떻게 그렇게 예쁘냐?” “정말로 모두 다 성형 미인이고 화장을 짙게 하느냐?”라는 것이다. 또한, 대장금 등에 대한 이야기도 대화에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이다.

이 곳에서는 한국어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두 개의 종합대학이 있는데 루동대학과 옌타이대학이 바로 그것이다. 이 외에도 5~6개의 직업대학 등지에 한국어과가 개설 돼 있는데 한 때는 한국어과를 나오면 200% 취업이 되던 시기도 있었다.

대부분 두산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현지 한국기업에 취업이 되는 것이다. 요즘 이야기를 들어보니 현지대학에서 한국어과를 졸업한 후 대기업에 취업할 경우 3000위안(60만원 정도) 정도를 월 급여로 받는다고 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1500위안만 받아도 상당히 많이 받는 편에 속했었다. 한국기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 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거기다 환율 인상폭을 생각하면 중국내의 한국기업들이 속속 철수하는 원인이 드러난다. 당연히, 과거와 같은 취업률 200%의 신화도 없어졌다고 보면 된다.

오늘은 “일이 바쁘냐”고 묻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바쁘다”, “바쁘지 않다”, “그저 그렇다” 정도로 답변하는 것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하자

你(nǐ)工(gōng)作(zuò)忙(máng)吗(ma)? 你(nǐ)는 한국어의 ‘너’ 또는 ‘당신’에 해당한다. 工(gōng)作(zuò)는 ‘일’이라는 뜻이다

忙(máng)은 ‘바쁘다’라는 뜻이다. 吗(ma)는 의문조사이다. 웬만한 문장의 뒤에다 吗(ma)를 붙이면 의문문으로 변한다.

따라서 你(nǐ)工(gōng)作(zuò)忙(máng)吗(ma)?는 “당신 일이 바쁘세요?”라는 뜻이 된다.

만약에 여기에서 의문조사 吗(ma)를 빼버리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의문의 뜻이 없어져서 “당신의 일은 바쁘다”라는 평서문이 된다.

대답으로는 很(hěn)忙(máng)이다. 很(hěn)은 영어의 very에 해당한다. “매우”, “몹시”정도의 뜻으로 해석된다. 忙(máng)은 위에서 나온 대로 바쁘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很(hěn)忙(máng)은 “매우 바빠요”라는 뜻이 된다.

不(bú)忙(máng)에서 不(bú)는 동사 형용사 또는 기타 부사 앞에서 부정을 나타낸다. 따라서 “바쁘지 않아요”라는 뜻이 된다.

马(mǎ)马(mǎ)虎(hū)虎(hū)는 여러 가지 의미로 다양하게 쓰일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그저 그래요”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 여러 가지 상황하에서 “그저 그렇다”,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정도의 의미로 쓰이는 말이다. 영어의 “so so” 정도에 해당하는 의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