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원전정책…발전공기업 이례적으로 일제히 해명
탈(脫)원전정책…발전공기업 이례적으로 일제히 해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3.07 1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실적 악화와 부채비율 증가 등을 지적하자 일제히 해명자료 내놔
부채비율 늘어난 원인으로 장기유연탄수송비용 부채로 인식됐다 설명
모든 해명자료에 탈(脫)원전정책과 관련이 없다는 내용 포함하고 있어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발전5사 본사 전경.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발전5사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지난해 발전공기업 경영실적이 일제히 악화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원인이 탈(脫)원전정책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른 것이란 언론보도에 발전공기업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탈(脫)원전정책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정책과 관련된 해명을 그 동안 산업부가 전담해왔으나 발전공기업이 직접 해명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란 분위기다.

최근 한 언론은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공기업에 대한 지난해 악화된 경영실적을 언급한 뒤 모 인사의 발언을 통해 에너지전환으로 포장된 탈(脫)원전정책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동반부실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2019년도 발전공기업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발전공기업 중 한수원(3061억 원)·남동발전(410억 원)·동서발전(609억 원) 등은 흑자를 낸 반면 중부발전(–287억 원)·서부발전(–419억 원)·남부발전(–413억 원) 등은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수원을 제외한 나머지 발전공기업들은 일제히 해명자료를 내고 2019년도 경영실적 관련 감사인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확정 전 수치라면서 최종 수치는 오는 30일 공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해명자료를 낸 발전공기업들은 늘어난 부채비율에 대해 2019년도 회계기준 변경으로 인해 늘어난 장기유연탄수송비용이 부채로 인식된 것이 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남동발전은 부채비율이 전년대비 17.7% 증가한 이유로 장기유연탄수송계약이 리스부채로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부발전은 2018년도 189%였던 부채비율이 지난해 243%로 늘어난 원인으로 장기유연탄 수송계약 등 리스부채 인식과 함께 신서천발전소·서울복합발전소 건설투자비 등이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서부발전은 2018년 12월 발생한 태안화력컨베이어벨트사고 여파로 태안화력 9·10호기와 태안IGCC에 대한 160일 가동정지가 경영상황을 악화시킨 이유로 손꼽았다. 또 장기유연탄 수송계약 등을 리스부채로 인식됨에 따라 부채비율이 2018년 151.5%에서 2019년 170.8%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남부발전도 2018년 부채비율이 125.7%에서 2019년 154.5%로 증가한 배경으로 장기유연탄소송계약 등 리스부채 발생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탈(脫)원전정책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해명과 관련된 해명을 발전공기업이 직접 해명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그 동안 산업부가 직접 해명을 총괄해 왔다.

실제로 발전공기업은 이번에 배포한 해명자료에 자사의 경영악화와 부채비율 증가가 탈(脫)원전정책과 관련이 없다는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