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예방정비 어떡하지?…깊은 고민에 빠진 발전5사
계획예방정비 어떡하지?…깊은 고민에 빠진 발전5사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2.28 0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지역주민 코로나-19 확산 우려 계획예방정비 잠정연기 건의
발전5사 전력수급 안정성 하락과 인력수급 등 측면에서 문제점 지적
계획예방정비 생략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발전5사 본사 전경.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 발전5사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올해 봄으로 일정이 잡혀 있는 발전5사 계획예방정비에 빨간 불이 켜졌다. 발전소 소재 지자체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계획예방정비를 잠정적으로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다만 발전5사는 지역주민들의 우려를 십분 공감하지만 무작정 예정된 계획예방정비를 늦출 수 없어 적잖게 곤욕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지난 27일 발전공기업 등에 따르면 대형석탄발전소들이 가동되고 있는 옹진군·보령시·태안군·동해시·삼척시·고성군·하동군 등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발전5사 등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을 막기 위해 봄으로 예정돼 있는 계획예방정비 일정을 잠정적으로 연기해줄 것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력거래소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최우선으로 연간 발전설비 계획예방정비 일정을 분산해 수립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계획예방정비는 전력수요가 집중되는 여름·겨울을 제외한 봄·가을에 집중되고 있다.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경상정비와 달리 계획예방정비는 대체적으로 발전소 내 여러 대 발전기 중 2기 단위로 핵심설비인 보일러·터빈·발전기 등을 분해 조립하는 등 정비등급에 따라 짧게는 30일에서 길게는 60일까지 집중적으로 진행되며, 그에 따라 최대 1500여명에 달하는 인력이 집중적으로 투입되고 있다. 계획예방정비에 투입되는 인력 대부분은 발전소 인근지역 인력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분산된 인력이 모여드는 구조적 특성을 갖고 있다.

발전소 지역주민들은 발전5사에서 당초 계획된 계획예방정비를 강행할 경우 전국에서 모여든 인력들이 지역사회로 유입되는 과정에 코로나-19 확진환자나 의심환자가 포함될 경우 자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이유를 지적하면서 계획예방정비를 잠정적으로 연기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발전5사도 계획예방정비가 부담스러운 것은 마찬가지다.

계획예방정비가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은 곧 코로나-19 확진환자나 의심환자가 발전소 내 인력에게 코로나-19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이 발전소 내로 이어질 경우 대규모 격리와 함께 대체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고 대체인력을 투입하지 못하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할 경우 발전소 가동중단은 불가피하게 된다. 결국 지역주민 건강과 안전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게 되는 셈이다.

그렇다고 발전5사가 봄으로 예정돼 있는 계획예방정비를 잠정적으로 연기하는 것도 문제다. 계획예방정비 적기시점을 놓칠 경우 전력수급 안정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서다.

발전소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대로 발전5사가 계획예방정비를 잠정적으로 연기를 할 경우 봄으로 일정이 잡혀 있던 계획예방정비는 전력수급이 집중되는 여름을 지나 가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결국 올해 발전5사 계획예방정비는 가을로 집중되는 셈인데 당초 가을에 전망됐던 전력공급능력보다 더 낮아져 전력수급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필요한 인력을 확보할 수 없어 제대로 된 계획예방정비가 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민간발전정비회사 한 고위관계자는 인력수급 관련 “발전5사 계획예방정비 일정은 분산돼 있고 그에 맞춰 정비회사도 단순한 업무를 하는 인력을 제외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발전5사가 봄에 예정돼 있던 계획예방정비를 가을로 미룰 경우 필수인력인 전문 인력 부족으로 계획예방정비를 현실적으로 모두 소화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현재 발전5사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봄에 예정돼 있는 계획예방정비를 강행할 것인가와 연기할 것인가를 두고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

발전5사 한 고위관계자는 “(발전5사는) 지역사회에 기반으로 두고 사업을 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할 수도 없는 일이고, 국가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한 적기 정비 또한 미룰 수 없는 부분이 있어 다각적 측면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불가피하게 발전5사가 봄에 예정된 계획예방정비를 강행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지 못할 경우 안정적인 발전소 운영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계획예방정비를 강행하더라도 철저한 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봄에 예정돼 있는 발전5사 계획예방정비를 건너뛸 수도 있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지만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계획예방정비 과정에서 법정검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 검사를 생략할 경우 발전소 불시가동정지에 따른 책임소재가 불분명해져 논란의 소지가 남게 된다. 특히 이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계획예방정비 생략으로 발전설비 안정성이 대폭 하락한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