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발전공기업,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 지원
가스공사·발전공기업,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 지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2.18 2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과 자사 AEO 공인과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 업무협약 체결
18일 밀레니엄힐튼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가스공사와 발전공기업이 관세청과 AEO 공인 획득과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8일 밀레니엄힐튼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가스공사와 발전공기업이 관세청과 AEO 공인 획득과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타임즈】 가스공사와 발전공기업이 중소협력회사 수출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관세청과 이들의 AEO 공인 획득을 돕기로 뜻을 모았기 때문이다.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주)을 비롯한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은 관세청과 자사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uthorized Economic Operator) 공인 획득과 자사 중소협력회사가 AEO 공인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18일 밀레니엄힐튼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체결했다.

AEO 공인은 관세청에서 수출입기업들의 법규 준수와 내부통제시스템 안전관리기준 등 적정성 여부를 심사해 공인하고 신속한 통관 등 관세행정상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가스공사와 발전공기업은 관세청으로부터 자사 AEO 공인 획득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며, 또 관세청 도움을 받아 자사 중소협력회사 AEO 공인 획득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가스공사와 발전공기업이 AEO 공인을 받게 되면 관세청 납세도움정보와 매년 자체평가 등을 통해 기업경영 위험요인을 감소시켜 더욱 안정된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들 공기업과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협력회사들은 초기 비용 부담 없이 AEO 공인을 획득할 수 있게 돼 AEO 상호인정약정을 활용해 해외 판로 개척과 신규 수주 등을 통해 매출을 확대할 수 있게 된다.

유향열 남동발전 사장은 “남동발전은 AEO뿐만 아니라 수입세액정산제, 납세도움정보시스템, e-CO발급교환서비스 등 관세청 정책들을 많은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무회의를 통해 주요사안들을 공유하고 위험요인을 관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중부발전은 AEO 공인을 통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AEO 공인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함께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남부발전은 AEO 인증을 통해 자사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은 물론 중소협력회사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란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