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다시 공영화…한전·자유총연맹 검토 본격화 관측
한전산업개발 다시 공영화…한전·자유총연맹 검토 본격화 관측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2.11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전 협의체, 한전산업개발 활용 정규직전환에 협조해 달라는 공문 발송
한전이 자유총연맹 지분 모두 매입을 중심으로 한 검토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전산업개발 공영화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관련 노·사·전 협의체가 정규직전환 방안으로 한전산업개발을 공영화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데 이어 실질적인 결정을 하게 될 한전과 자유총연맹에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기 때문이다.

11일 전력업계에 따르면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노·사·전 협의체는 지난해 12월 12일 당정에서 제시한 방안으로 하나의 공공기관을 만들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정규직전환방식으로 한전산업개발을 활용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는 내용과 함께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지정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정부를 비롯해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자유총연맹과 지분을 매입해야 하는 한전 등에 지난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공문은 접수한 한전과 자유총연맹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를 위한 검토를 할 수 있도록 검토할 수 있는 명분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 동안 한전이나 자유총연맹은 정규직전환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검토를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바 있다.

한전산업개발을 공영화하는데 한전과 자유총연맹이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들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갖고 대주주(자유총연맹)이자 2대 주주(한전)이기 때문이다. 현재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공공기관 지정요건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거나 지분 30~5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배력을 보유한 경우다. 이를 고려하면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요건을 갖추기 위해선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최소 3%를 매입해야 한다.

다만 한전과 자유총연맹은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모두를 한전이 매입하는 것을 중심으로 검토를 할 것으로 보인다. 노·사·전 협의체가 정규직전환 방안으로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로 의견을 모으면서 이 같은 조건을 달았기 때문이다.

노·사·전 협의체는 지난달 9일 본 회의를 열어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방향으로 한전산업개발을 공영화하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31%를 한전이 모두 매입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바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관련 7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