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정규직전환 논란…사측·노동자 첨예하게 주장 대립
가스公 정규직전환 논란…사측·노동자 첨예하게 주장 대립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2.10 2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해고 없고 정년 보장하는 직고용 확정될 때까지 투쟁 멈추지 않을 것
사측-정규직전환 추진하겠지만 불법행위 대해선 법과 원칙에 의거 대처 엄포
가스공사 본사.
가스공사 본사.

【에너지타임즈】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둘러싼 사측과 노동자들의 첨예한 갈등이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측과 노동자들의 주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이 사측에서 자회사 통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것에 대해 반발하면서 직고용이 확정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하게 반발하자 사측도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반면 노동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직지부 노조원 90여명은 10일 가스공사 본사(대구 동구 소재) 사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스공사는 정부지침을 준수해 노·사·전 협의체에 임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근무 중인 정규직전환 대상자들을 대량 해고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해 협의에 임하고 있다면서 직고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해고 없는 정규직 전환 채용과 정년보장 직고용 등 자신들이 제시한 안건은 정부지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가스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가스공사는 곧바로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주장과 관련해서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나 불법행위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의거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란 분명한 메시지를 던졌다.

가스공사 측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수용성과 경영상황 등을 고려해 자사는 파견이나 생명·안전부문 비정규직을 직고용, 이외의 비정규직을 자회사로 정규직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가스공사는 직고용 관련 공공기관 채용 공정성과 형평성을 고려해 공개경쟁채용을 실시하되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는 가점 부여 등을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 보호조치를 병행할 계획이다.

또 가스공사는 자회사 관련 직종별 현행 정년을 그대로 인정하고 채용방식에 있어서도 정규직전환 채용을 실시해 고용안정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가스공사가 직고용을 통해 정규직전환과정에서 공개경쟁채용을 할 경우 정규직전환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눈치다. 또 가스공사가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전환을 전면 부정하고 현재 정년을 유지해 달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가스공사 측은 비정규직 노동자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다.

가스공사는 직고용 채용방식에 대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고용 시 전원 고용승계를 주장하고 있으나 공기업 특성을 감안할 때 공개경쟁채용과정을 거치지 않을 수 없고 비정규직 보호를 위해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공공부문 채용기회 박탈이 되지 않도록 공정성과 형평성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가스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직고용할 경우 고령자 친화직종의 경우 정년을 60세로 제한했다고 주장하나 비정규직 노동자가 직고용으로 정규직전환이 이뤄진다면 자사 내부규정에 의거 정년은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가스공사는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노동자들과 대화를 통한 정규직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불법파업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지난달 28일 파업에 돌입했으나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이 지난달 29일 노동자들과 만나 집중협의 개최를 합의하면서 이틀 만에 파업을 종료시킨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