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정규직전환 2년째 공회전…결국 파업으로 장기화?
가스공사 정규직전환 2년째 공회전…결국 파업으로 장기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1.29 0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노조 직접고용 주장하면서 파업출정식 갖는 등 강경대응 예고
사측 다양한 이해관계자 충분한 협의 통해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 고수
가스공사 본사(대구 동구 소재) 전경.
가스공사 본사(대구 동구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가스공사 정규직전환 논의가 2년째 이어지고 있으나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는 분위기다.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직접 고용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추진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 노조원 120여명은 지난 28일 가스공사 본사(대구 동구 소재)에서 파업출정식을 가진데 이어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전국 사업장으로 파업을 확장하는 등 투쟁의 강도를 높여나갈 것이란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이들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직접 고용 투쟁이 650일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반면 가스공사 측은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방식 등에 대해선 이해관계자들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정규직전환정책 취지는 비정규직 근로자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있으며, 정부 가이드라인은 이를 위해 비정규직 근로자를 직접이나 자회사를 통한 고용을 기관별로 결정할 수 있는 동등한 전환방식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가스공사는 법령과 정부 가이드라인 등을 고려해 파견·소방직종에 대해선 직접 고용, 나머지 직종에 대해선 자회사 방식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고용안정·처우개선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가스공사는 2017년 11월 이후 노·사·전 협의회를 운영하는 한편 집중협의 개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규직전환문제를 논의해 오고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 입장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사와 전문가가 충분히 협의할 수 있는 기구를 구성·운영토록 제안한 바 있다.

특히 가스공사 측은 정규직전환 합의가 지연되는 측면이 있으나 앞으로도 정규직전환문제 해법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인 노·사·전 협의회에서 해법이 도출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