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이르면 1월 중 재가동 청신호 켜져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이르면 1월 중 재가동 청신호 켜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1.17 15: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민관합동조사단 재가동 결정…원자력안전委 최종 승인만 남아
원자력환경공단 적극적인 소통으로 지역주민들의 고조된 불안감 해소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내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내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

【에너지타임즈】 원자력연구원 핵종분석오류사태로 2018년 12월 사실상 개정휴업에 들어갔던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재가동이 이르면 이달 중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처분장 재가동 바로미터였던 민관합동조사단이 지난달 재가동에 뜻을 모아준데 이어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최종 승인만 남아 있기 때문에서다.

17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따르면 지역주민·전문가·원자력환경공단·한국원자력연구원·한국수력원자력(주)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1월부터 12월까지 특별조사를 진행하는 등 안전성 확인한데 이어 3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와 주민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 방사성폐기물 반입을 재개키로 최종 결정했다.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민관합동조사단 특별조사가 마무리되면서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에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할 수 있는 길이 사실상 열린 것”이라고 설명한 뒤 “다만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최종 승인이 남아 있고 이르면 1월 중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재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원자력연구원 핵종분석오류사태는 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방사성폐기물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처분하는 과정에서 방사성폐기물 핵종분석결과에 오류가 있음이 드러나면서 불거졌다.

이 사태가 불거지자 지역주민들은 안전성문제를 제기하면서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방사성폐기물의 반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고, 원자력환경공단은 2018년 12월 27일 마지막으로 방사성폐기물을 반입시킨 뒤 현재까지 반입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원자력안전위원회도 2015년 이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인도한 방사성폐기물 2600드럼 중 2111드럼에 기재한 방사성폐기물 핵종농도정보에 오류가 있었음을 최종적으로 확인해주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된 방사성폐기물을 원자력연구원이 직접 핵종을 분석하고 이를 교차검증 할 방법이 없었음이 손꼽혔다.

특히 원자력환경공단은 이번 사태에 따른 지역주민 불안감이 고조되자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가동을 중단시킨데 이어 소통채널인 민간합동조사단을 서둘러 꾸려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 행보에 나선 바 있다.

원자력환경공단 고위관계자는 “방사성폐기물 반입이 시급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역주민들의 고조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먼저라고 판단한 뒤 원자력환경공단은 재발방지대책을 서둘러 마련하고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행보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원자력환경공단은 핵종분석오류사태 재발방지대책으로 방사성폐기물 최종처분기관으로서 책임을 갖고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비검사 확대, 교차분석 시행, 검사역량 강화 등을 지역주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

또 원자력환경공단은 장기적으로 방사성폐기물분석센터를 설립해 직접 방사성폐기물 핵종분석을 수행하는 등 방사성폐기물 검사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 동안 지역주민들은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입고되는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핵종을 분석할 수 있는 이 센터를 경북 경주시 감포읍 내 건설해줄 것을 주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