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해결 않으면 원전신뢰도 향상도 요원”
“사용후핵연료 해결 않으면 원전신뢰도 향상도 요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1.08 2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방사성폐기물학회 회장,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밝혀
전문가집단으로서 기술적 해결방안 도출하는데 힘 보탤 것 약속
8일 서울 모처에서 김경수 방사성폐기물학회 회장이 취임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8일 서울 모처에서 김경수 방사성폐기물학회 회장이 취임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방사성폐기물학회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사업에 해법을 마련하지 못한 것이 탈(脫)원전을 포함하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으로 보고 전문가집단으로서 기술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회장은 8일 서울 모처에서 취임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방사성폐기물전문가집단으로서 기술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역할을 다할 것이란 분명한 의지를 밝혔다.

먼저 김 회장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사업 관련 1986년 본격적으로 추진한 결과 19년 만에 부지 결정에 이어 30년 만에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처분하기 시작했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사업 관련 1978년 고리원전 1호기 상업운전 후 38년 만인 2016년 7월 고준위방사성폐기물기본계획이 최초로 공표된 바 있으나 현 정부 들어서면서 이 기본계획은 전반적인 재검토에 들어간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세계 5위 원전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대책 마련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현 정부에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게 된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행국가 대비 고준위방사성폐기물정책 수립 보폭이 크고 너무 느린데 이어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바라보는 국민수용성이 좋지 않은 탓에 쉬운 일은 아니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소통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진단하면서 고준위방사성폐기물관리방안 물꼬를 트지 않고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원전 운영은 물론 원자력에 대한 신뢰도 향상도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이 같은 문제점을 꼬집은 뒤 앞으로 2년 임기기간 중 방사성폐기물 관련 굵직한 국가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이 분야 전문가로서 기술적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힘을 보탤 것을 약속했다.

그 일환으로 그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포함한 방사성폐기물안전관리기술에 대한 국민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방사성폐기물학회 내 현재 운영 중인 7개 연구분과위원회와 별도로 ‘이해관계자소통분과위원회(가칭)’를 추가로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위원회 관련 과학기술전문가, 지역사회 대표, 환경운동가, 정부 등이 참여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같은 소통이 많아질수록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포함한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이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이고 정책실행력도 함께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그는 학회 내 설치된 현안검토위원회 활동을 강화해 방사성폐기물 관련 이슈들의 해결방안 도출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근 문제가 된 핵종분석 관련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김 회장은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중간저장·처분·원전해체 등을 시행하기 위해선 지역사회의 이해와 동의가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원전사후관리사업 수용성을 좌우하는 것은 정책의 투명·신뢰성과 더불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관리기술 자립 여부가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일환으로 그는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이 함께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저장·처분 안전성 확보 위한 핵심기술개발사업이 지난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그 동안 부처별 독립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해 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범부처적으로 힘을 모아 공동 목표를 갖고 부처 간 긴밀한 협업을 시작하게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그는 원전해체기술개발사업(가칭)이 올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방사성폐기물학회는 방사성폐기물과 원전해체 등 핵연료주기부문 제반 연구 진흥과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와 국민수용성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03년 6월 설립된 바 있다. 지난 6일 기준 2506명 개인회원과 54곳 법인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