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에너지 통합시스템 도입…배관망 신뢰·안정(↑) 비용(↓)
대성에너지 통합시스템 도입…배관망 신뢰·안정(↑) 비용(↓)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1.27 2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관망 효율적인 설계·관리 가능한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작업 완료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으로 관리되면서 인적실수 크게 줄 것으로 기대돼
27일 대성에너지가 본사(대구 중구 소재)에서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 구축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7일 대성에너지가 본사(대구 중구 소재)에서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 구축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대성에너지에서 운영하고 관리하는 도시가스 배관망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들이 하나로 통합됐다. 고도화된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신뢰성과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고장예측으로 도시가스 공급 중단을 예방할 수 있어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과 함께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성에너지(주)(대표이사 우중본)는 도시가스 배관망 설계와 효율적인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으로 압력·유량·유속 등 복잡한 수치계산을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계산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인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Intergration Pipe Analysis System)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성에너지 측은 이 프로젝트 관련 기존에 업무별로 나눠져 있던 분야별 시스템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고도화시킨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언급하면서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대성에너지에서 운영하고 관리하는 도시가스 배관망에 대한 정확성·신뢰성·안정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으로 모아진 도시가스 배관망 관련 압력·유량·유속 등 다양한 데이터가 프로그램으로 계산되면서 정확성과 신뢰성이 높아지고, 도시가스 배관망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어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장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도시가스 배관망 고장에 따른 도시가스 공급 중단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설계부문에서의 비용과 공사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가스 배관망 건설지역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한 도시가스수요 예측으로 추후 수요가 늘어났을 때 도시가스 배관망을 교체해야 하는데 필요한 이중비용이 크게 줄어들고 도시가스 배관망 최적의 설계로 공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결국 이 시스템은 관련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에 이르는 과정을 프로그램화하면서 인적실수를 크게 주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대상에너지는 도시가스 배관망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방식시설 영역관리와 지진방재원격차단밸브 설치를 위한 시뮬레이션기능을 개발함으로써 차단권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 적용했다.

또 대성에너지는 정기검사와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다양한 주제도면과 현황파인을 손쉽게 출력할 수 있도록 출력기능을 강화했고, 준공서류나 시공서류 등 모든 자원·공간정보를 컴퓨터로 관리하는 시스템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에서 조회·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해 업무편의성을 높이기도 했다.

우중본 대성에너지 대표이사는 “대성에너지는 이 시스템 고도화로 방식영역관리와 원방감시권역 분석·관리가 더욱 빨라져 안전관리수준이 한 단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 뒤 “앞으로도 대성에너지는 현장안전경영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전사 안전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도입으로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시가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에 앞선 지난 5월 대성에너지는 기존 도시가스 배관망 분석업무 이외에도 시설정보와 관리정보를 연계시켜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도시가스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인 개발에 돌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