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자유무역 바탕 상생·번영 혁신공동체 구성 합의
한-아세안 자유무역 바탕 상생·번영 혁신공동체 구성 합의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9.11.26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결과 담은 공동언론발표문 통해 발표
인·문화적 교류 확대될 수 있도록 비자제도 간소화 등 제도개선 추진키로
보후무역주의 우려 커지는 가운데 한-아세안 자유무역 공동번영 길 재확인
26일 벡스코(부산 해운대구 소재)에서 열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벡스코(부산 해운대구 소재)에서 열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이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한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를 구성하고 세계보호무역주의 우려에 공동으로 대응키로 했다. 또 이들은 동북아 평화가 동남아 안보와 연계된다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 하고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의장국인 프라윳 찬오차(Prayuth Chanocha) 태국 총리와 함께 26일 벡스코(부산 해운대구 소재)에서 열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결과를 담은 공동언론발표문을 통해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발전이 곧 한국의 발전으로 우정과 신뢰로 협력한 지난 30년 우리는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를 극복하며 아시아 저력을 보여줬다”면서 “이제 우리는 나눔과 포용의 아시아 장신으로 지구촌 미래에 새로운 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회의에서 정상들은 아시아 협력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동아시아시대를 만들어가기로 했고 미래 청사진에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 일환으로 “아세안과 한국은 인·문화적 교류를 확대하고 사람 중심의 공동체를 실현키로 했다”면서 “1100만 명을 넘어선 한-아세안 인적교류가 더욱 자유롭게 확대될 수 있도록 비자제도 간소화와 항공자유화 등 각종 제도개선을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은 2022년까지 아세안 장학생을 2배 이상 규모로 확대하고 아세안 미래인재 육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부산에 소재한 아세안문화원과 태국 내 아세안문화센터 간 협력강화로 한-아세안 문화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그는 아세안지역에서 한국어교육 강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에 체류 중인 아세안 국민들의 편익증진방안을 마련할 것을 다짐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은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로 나아갈 것”이라면서 “세계적인 보후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자유무역이 공동번영의 길이란 것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타결을 환영하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자유무역을 지켜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한 뒤 “4차 산업혁명시대도 함께 열어가고 과학기술협력센터와 표준화, 산업혁신부문 협력센터를 아세안에 설립하고 스타트업 파트너십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아세안과 연계성 증진 필요성을 강조하며 분야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란 뜻을 밝히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는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면서 “정상들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이 동남아 안보와 연계돼 있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역내 평화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은 올해 6월 아세안 국가들이 발표한 인도-태평양에 대한 아세안 관점을 환영하며 아세안 중심을 바탕으로 한 지역협력에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세안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아세안지역안보포럼 등 아세안 주도지역협의체를 활용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