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사업 내년 착공 청신호 켜져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사업 내년 착공 청신호 켜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1.14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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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공사, SK가스·MOLCT 등과 합작투자협약 체결
273만배럴 규모 석유제품·LNG 탱크터미널 건설·운영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 조감도.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2024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울산 북항에 273만 배럴 규모 석유제품·LNG 탱크터미널을 건설하는 사업이 조만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석유공사와 SK가스 등 투자자들이 투자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는 SK가스를 비롯한 싱가포르 석유화학탱크터미널 운영기업인 엠오엘시티(MOLCT) 등과 지난 13일 본사(울산 중구 소재)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사업 합작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모두 6160억 원을 투입해 울산 북항 내 대규모 상업용 석유제품·천연가스 탱트터미널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투자회사별 합작투자금액·지분율·시설사용·부지임차 등에 대한 약정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총사업비 6160억 원 중 30%인 1848억 원은 참여회사 투자, 70%인 4312억 원은 프로젝트파이낸싱으로 각각 조달될 예정이다. 합작투자회사인 한국석유공사·SK가스·MOLCT는 49.5%, 45.5%, 5%의 지분을 갖고 특수목적법인인 ‘코리아에너지터미널(Korea Energy Terminal)’의 주주로 참여하게 된다.

이에 앞서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울산항만공사와 부지를 유상으로 임차하는 사전협약을 별도로 체결한 바 있다.

앞으로 이 회사는 2020년부터 2024년 3월까지 울산 북항 내 석유제품 138만 배럴, LNG 135만 배럴 등 모두 273만 배럴 규모 탱크터미널을 건설한 뒤 2024년 4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사업과 관련 해양수산부는 항만시설·매립공사, 산업부는 상부저장시설공사를 각각 담당하게 된다.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낸 자료에 따르면 이 사업은 1조4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협약은 우리나라 에너지산업 중심지인 울산에 동북아오일허브 거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항만·석유정제시설·에너지클러스터 등 기존 인프라 활용 동북아 석유물류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석유공사는 동북아 오일허브 저장시설 구축 관련 2008년 합작법인 오일허브코리아여수를 설립해 2013년 4월부터 818만 배럴 규모의 시설을 상업가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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