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동북아지역 국가들 장밋빛 전망 쏟아져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동북아지역 국가들 장밋빛 전망 쏟아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1.04 0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주파수·전압 등 기술적 문제 HVDC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일본, 한-일 양자전력망연계 편익분석 이어 다자 편익분석 필요성 제기
러시아, 동북아지역 역내 모든 국가 포함된 사업으로 추진할 것 제안해
중국, 中 송·배전설비 확충할 경우 韓 전력수출잠재력 커질 것으로 전망
몽골, 재생E 개발 위한 중·장기적 대규모 합작투자 필요하다 의견 내놔

【에너지타임즈】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이 재생에너지 자원빈국과 자원부국을 연결함으로써 동북아지역이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이 이어졌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은 지난 1일 프레지던트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 실현을 위한 역내 재생에너지 잠재력 분석과 상호개발·활용방안’을 주제로 한 제4회 동북아에너지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 등 5개국 에너지정책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들은 역내 재생에너지 잠재력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을 통해 역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북아에너지포럼은 에너지부문 민관전문가들이 모여 동북아지역 에너지현안을 논의하고 실질적인 에너지사업을 개발하고 이행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6년 한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 등 5개국 에너지정책 전문연구기관 주도로 설립된 다자포럼이다.

중국 상해에 설치돼 있는 풍력발전단지. (사진=뉴시스)
중국 상해에 설치돼 있는 풍력발전단지. (사진=뉴시스)

동북아지역 내 국가 간 주파수와 전압차이 등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에 따른 기술적 문제는 고압직류송전(HVDC)으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갑호 한국전력공사 처장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 추진 필요성이 포함돼 있으며, 현재 수립하고 있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함께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행계획들이 제시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 관련 국가 간 주파수와 전압차이 등과 같은 기술적 문제가 있지만 고압직류송전으로 국가 간 전력망이 연결된다면 전력계통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세계 80겨개 국가가 국가 간 전력망연계사업을 추진한 결과 현재까지 전력계통상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을 둘러싼 우려는 기우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박 처장은 “한전은 중국의 글로벌에너지연계개발협력기구(GEIDCO)·국가전력망공사 등과 양국 간 전력망 연계 관련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한 뒤 양국 정부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한전은 일본 소프트뱅크와 양국 간 전력망연계타당성조사 양해각서를 기초한 해양환경조사까지 완료된 단계이며, 러시아 로세티와 2021년까지 양국 간 전력망연계타당성조사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측은 한-일 양자전력망연계사업 편익분석과에 이어 다자전력망연계사업에 대한 편익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다카시 우츠키(Takashi Otsuki) 일본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산업·신재생에너지연구실 연구원은 일본 규슈지역 태양광발전 출력제한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인 방안으로 한-일(규수) 전력망연계사업 비용편익을 분석한 결과 일본 규슈지역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된 잉여전력을 한국과 융통함으로써 태양광발전설비 출력제약문제를 개선할 수 있고 한국도 이 지역의 잉여전력을 사용함에 따라 상호이득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앞으로 양국의 시간·계절별 부하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한 뒤 잉여전략에 대한 양측수요를 추산하는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고 전력망을 양자에서 다자로 확대했을 경우에 대비한 비교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러시아 측은 러시아·일본·한국·중국·몽골 등 동북아지역 역내 국가가 모두 포함된 사업을 제안했다.

보리스 사니브(Boris Saneev) 러시아 에너지시스템연구소 본부장은 “러시아 정부는 발전량 기준 재생에너지 비중이 현재 0.5%에서 2035년 2.5~4.5% 규모로 확대하는 정책목표를 설정한데 이어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러시아는 풍부한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화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어 재생에너지에 대한 개발수요는 아직까지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설명한 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극동지역은 매우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재생에너지를 화석연료 못잖게 동북아 국가들에게 중요한 에너지공급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그는 “이작 개발되지 않은 러시아 극동지역 내 풍부한 수력자원과 사할린 북부 해상풍력발전 자원을 역내 국가들이 공동으로 개발한다면 대표적인 한국·중국·일본 등이 청정하고 저렴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러시아·일본과 러시아·중국·몽골, 그리고 역내 국가가 모두 포함되는 러시아·일본·한국·중국·몽골 등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했다.

중국 측은 중국 내 송·배전설비 확충으로 한국으로의 전력수출잠재력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밍 수(Ming Su)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산하 에너지연구원 국제협력연구실장은 “중국 정부는 2005년 재생에너지 개발·보급 관련 법률을 제정한 후 재생에너지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2018년 기준 총 발전설비용량은 37.4%를 차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그는 “현재 중국 서북·화북·동북지역에서 생산된 잉여전력이 베이징과 동부 연안지역으로 공급되고 있으나 부족한 송·배전설비로 인해 이 지역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이 개발되지 못하거나 생산된 전력이 전력계통에 접속되지 못하는 기풍·기광문제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앞으로 중국 내 송·배전설비가 확충된다면 한국으로의 전력수출잠재력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몽골 측은 중·장기적인 대규모 합작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사란지렐 푸레브수렌(Sarangerel Purevsuren) 몽골 에너지부 국제협력과장은 “몽골은 일조량이 높아 태양광발전 잠재력이 높고 풍력발전 역시 풍속 7.0~8.5m/s 이어서 개발가능성이 높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다만 몽골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력이 동북아전력망으로 공급되지 위해선 먼저 몽골 내부 송·배전망 확충과 전력시스템 고도화가 이뤄져야 하고 역내 주변국과 전력망 연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적인 대규모 합작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청정하고 안전한 에너지로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이 시기에 역내 잠재된 재생에너지 공동개발을 통해 청정에너지 중심 에너지전환을 이루려는 노력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은 러시아 수력자원, 몽골 태양광·풍력자원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한편 한국·중국·일본이 청정하고 저렴한 발전전원을 바탕으로 전력수급 안정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그는 “동북아전력망연계사업은 역내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동북아지역에너지협력을 먼저 실현가능성이 높은 3개국 기업 간 협력사업과 정부 간 협의체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내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다자협의체로 발전시키는 것이 적절하며 이를 위해 동북아에너지포럼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