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국훈련…전력거래소 블랙아웃 가정 복구훈련 실시
안전한국훈련…전력거래소 블랙아웃 가정 복구훈련 실시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11.03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거래소 본사 전경.
전력거래소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가 지난 28일부터 1일까지 5일간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일환으로 전력분야 재난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훈련에 나섰다.

메인 훈련시나리오는 지진으로 발전소 가동중단과 송전선로 고장으로 전국이 광역정전으로 이어진 상황.

이 시나리오가 하달되자 전력거래소는 한전·발전사업자 등 전력유관기관과 상호간 협력으로 중부·호남지역 정전을 각각 복구한 뒤 다른 지역 간 전력계통을 연계하는 복구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전력거래소는 전력분야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의거 상황판단회의에 따른 전력위기 심각단계 발령과 전력복구대책본부 구성·운영, 정부·유관기관 상황보고·전파, 전력복구 등 토론과 실행을 기반으로 한 훈련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 30일 전력거래소는 발전사업자뿐만 아니라 한전과 전기안전공사 등 전력유관기관과 동참한 가운데 훈련을 시행했으며, 나주시청·나주경찰서·나주소방서 등 지역유관기관도 함께 하기도 했다.

조양탁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전국 전력계통 정전발생 시 국가주요기능이 마비되고 국민경제와 국민생활에 심각한 불편이 초래된다는 점을 상기함으로써 훈련에 참가한 전력유관기관 관계자 간 협력으로 신속한 정전복구가 가능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전력거래소는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훈련으로 위기대응역량을 높이고 재난대응체계를 꾸준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력거래소는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나주소방서와 합동으로 전남 나주시 관내 재난취약계층인 금성원을 방문해 어린이 대상 화재대피요령을 쉽게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전력거래소는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심폐소생술 실습과 심장제세동기 교육 등 다양한 체험훈련과 본사 현관 로비에 재난현장사진전을 개최해 직원들과 외부방문객들의 재난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문화의식을 높이는 계기로 삼는 등 다채로운 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