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한전·업계가 함께 돌파구 찾아야
<사설> 정부·한전·업계가 함께 돌파구 찾아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7.24 1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기조합 이사장의 회사가 경영압박에 시달리다 최종부도 처리되는 일이 관련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업계가 지난해부터 어려움을 겪어온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나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까지 힘없이 쓰러지는 현실 앞에 업체들은 할 말을 잃은 모습들이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문제는 아직 업계가 견뎌야 할 난관이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데 있다.

부도현상이 도미노처럼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하다. 이런 현상은 몇 해전부터 오르기 시작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나빠진 경제여건이 한 몫을 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전력이 전력설비의 발주물량을 감축하면서 사태가 이미 예견됐다. 한전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당기순이익 3조원 적자를 기록했다. 한전은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전력설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어, 예년에 비해 전력설비 발주물량이 줄어들었다.

또 이미 기존의 전력설비 인프라도 대부분 갖춰져 있어 새로운 발주물량도 없는 상태이다. 엎친데 덮친격이다. 문제의 실마리를 푸는 것도 쉽지 않다. 한전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고 업계는 한전에 원망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발주 물량을 줄인 한전만 나무랄 수도 없다. 적자경영을 계속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업계가 죽어 가는 걸 보고만 있을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다.

이 난관을 헤쳐 나가기 위해 이제 정부와 한전,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솔직하게 대화하고 고민해야 할 때이다. 한전은 어렵더라도 업계의 고충을 덜어줘야 한다. 산업계가 없으면 한전도 없다.

업계의 기술적 발전은 곧 한전의 발전과 직결된다. 당장 경영악화로 힘들지만 ‘공기업’의 역할도 잊지 말아야 한다. 업계도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그동안 한전만 바라보고 운영했던 과거 방식을 탈피해 해외수출 등 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한전과 산업계를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제도적, 정책적 뒷받침을 해야 한다. 우수한 우리의 기술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한전과 관련 산업계가 동반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한전, 산업계가 함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