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양수발전…용량가격 현실화로 오명 벗나?
만성적자 양수발전…용량가격 현실화로 오명 벗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14 1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 정부와 양수발전 용량가격 논의하고 있다 밝혀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전력시장 내 만성적자 발전전원인 양수발전에 대한 용량가격 현실화에 대한 정부와 한수원의 논의가 본격화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주) 사장은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정은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만성적자인 양수발전에 대한 문제점을 꼬집자 정부와 양수발전 용량가격 현실화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 자리에서 양수발전 가동으로 매년 1600억 원에 달하는 적자를 내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용량요금을 제대로 정산을 받지 못한데 따른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양수발전은 6.5시간만 정산되고 있다.

용량요금은 투자비를 회수해주는 개념으로 전력시장에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스발전 등은 24시간을 기준으로 용량요금이 정산되는 반면 양수발전은 6.5시간만 정산되고 있음을 정 사장은 설명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양수발전은 투자비 회수는 고사하고 운영비용마저 회수가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정 사장은 양수발전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대상인 점도 문제점으로 꼬집었다.

이어 그는 하부저수지에서 상부저수지로 양수할 때 사용하는 전력이 석탄발전 등이기 때문에 RPS 대상이라고 하지만 이미 석탄발전 등이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이미 RPS 의무를 다했기 때문에 이중과세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사장은 정부와 양수발전에 대한 용량가격을 현실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늦추려는 입장이지만 한수원은 서두르고 있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수발전은 크게 상·하부저수지와 상·부저수지 저장된 물이 오갈 수 있는 지하수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 생산된 잉여전력을 이용해 하부저수지에 저장돼 있던 물을 상부저수지로 끌려 올려 저장한 뒤 대형발전전원 불시정지 등 급작스러운 전력수요 변동이나 전력수요가 갑자기 높아져 주파수가 흔들릴 때 상부저수지에 저장됐던 물을 하부저수지로 낙하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전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