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가스터빈 초기시장 길 열리나?…발전공기업 긍정적으로 검토
韓 가스터빈 초기시장 길 열리나?…발전공기업 긍정적으로 검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14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갑석 의원, 두산重 가스터빈 실증할 수 있도록 발전공기업 도와야 지적
박일준 사장, 산업부와 실증할 수 있는 방안 강구 중이고 동참할 것 약속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GE(미국)·SIEMENS(독일)·MHPS(일본) 등에 이어 어렵게 가스터빈 독자모델을 개발한 두산중공업이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발전공기업이 정부와 함께 두산중공업에서 개발한 가스터빈 초기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일준 한국동서발전(주) 사장은 14일 국회의사당(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발전공기업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독자모델에 대한 실증에 도움을 줘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자 발전공기업 대표로 발전공기업은 정부와 실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중에 있고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두산중공업은 정부예산 600억 원과 자체예산 1조 원으로 2010년 처음으로 출시된 H-클래스를 모델로 한 280MW급 가스터빈모델인 ‘DGT6-300H S1’의 개발을 완료한데 이어 초도제품을 생산한데 이어 최근 창원공장 내 부하성능시험장에서 성능시험을 하고 있다. 또 2014년 처음으로 출시된 H+-클래스를 모델로 한 380MW급 가스터빈모델인 ‘DGT6-300H S2’를 함께 개발하고 있으며, 이르면 내년 초도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날 송 의원은 DGT6-300H S1모델의 경우 2021년 서부발전 컨소시엄(서부발전·GS에너지·청라에너지)에서 건설하는 김포열병합발전에 공급되면서 실증의 기회를 확보한 반면 내년 초도제품이 생산되는 DGT6-300H S2모델의 경우 실증할 수 있는 곳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도입을 위해 발전공기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미래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사장은 “(발전공기업은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실증을 하게 되는 사업장에 대한 책임문제 등에 대해 산업부와 협의를 하고 있고, (발전공기업도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실증이) 잘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미쓰비시와 히타치가 합병한 MHPS는 가스터빈 독자모델 개발 후 자국 간사이전력에 6기를 납품하면서 성능과 품질을 조기에 안정화시켜 이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56기를 수주하면서 GE 등 경쟁사를 단숨에 따라잡은 바 있다. GE는 가스터빈 초도제품을 우리나라에 16기를 공급하면서 세계시장에 모두 900기에 달하는 가스터빈을 판매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두산중공업에서 독자모델로 개발한 한국형 발전용 가스터빈.
두산중공업에서 독자모델로 개발한 한국형 발전용 가스터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