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인수합병…에너지기술평가원 예산 26억 날려
참여기업 인수합병…에너지기술평가원 예산 26억 날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10 1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기구 의원, 과제중단 예방 위한 면밀한 검토 필요성 제기
어기구 의원.
어기구 의원.

【에너지타임즈】 에너지기술평가원이 호주에 한국산 ESS시스템 수출을 위한 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협력회사 인수합병으로 관련 사업이 중단됐고 이 여파로 이미 집행한 26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고스란히 허공에 날릴 위기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0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에너지기술평가원이 호주에 한국산 에너지저장장치(ESS)시스템을 수출하기 위한 과제를 추진했으나 해외협력회사 인수합병으로 사업을 중단했다고 지적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아시아·태평양시장에 한국형 ESS시스템 수출을 위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력그리드·분산전원 연계 MW급 ESS 실증개발’이란 제목의 과제를 정부예산 46억 원 등 67억 원을 투입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할 계획이었다.

이 과제는 국내참여기업 선정 후 3개월 만에 해외참여기업인 미국 그린스미스가 핀란드 바르질라에 인수되면서 이 회사를 대체할 해외참여기업을 찾지 못하면서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면서 어 의원 측은 이 과제가 중단되면서 2017년과 2018년에 집행된 사업비 26억1200만 원을 회수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어 의원은 “해외참여기업과의 R&D협력은 국내기업과의 협력보다 더 어려운 경우가 많은 탓에 과제중단 예방을 위한 더욱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