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지지…전력노조 첫 공식입장 내놔
한전공대 설립 지지…전력노조 첫 공식입장 내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09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기술경쟁력 제고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 디딤돌 될 것 기대해
한전공대 설립 당위성보다 지역여론 반영한 것으로 조심스럽게 풀이돼
한전공대 부지로 최종 선정된 광주전남혁신도시 내 부영CC 일원 전경. / 사진=뉴시스
한전공대 부지로 최종 선정된 광주전남혁신도시 내 부영CC 일원 전경.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한전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격돌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 국정감사를 이틀 앞두고 전력노조는 한전공대 설립을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전력노조가 한전공대 설립 관련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최철호)은 한전의 미래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의 디딤돌로써 한전공대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9일자로 발표했다.

전력노조 측은 한전은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해 에너지에 특화한 연구중심대학인 한전공대 설립을 통한 인재·기술·아이디어·스타트-업 등 혁신역량을 창출하고 국내외 혁신주체와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는 개방·창의적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전력노조 측은 한전공대는 한전의 전력부문 연구개발(R&D)인프라 결합과 상호보완적 운영으로 에너지부문 기초·응용·개발연구 구심점으로써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전력노조 측은 한전공대 설립을 지지하면서 정치권에 한전공대가 국가에너지산업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한전공대 설립 초당적 협조, 정부에 한전공대 설립 기본계획에 따른 재정지원과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등 국가대형연구시설 구축 적극 지원, 지자체에 한전대학 설립 파트너이자 지원자로서 인프라·정주여건 조성과 클러스터 개발 추진을 촉구했다.

전력노조가 그 동안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배경으로 한전 내에서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찬반논란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전력노조가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내놓은 배경으로 한전공대 설립 당위성보다 한전이 본사를 전남 나주에 두고 있는 탓에 지역여론을 크게 반영한 것으로 조심스럽게 풀이되고 있다.

전력노조 고위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서 당위성도 물론 따져봐야겠지만 이미 사업이 진척됐고, 본사를 전남 나주에 두고 있는 만큼 지역여론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역여론은 한전공대 설립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전력노조는 이를 무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전공대는 학과 간의 벽을 허물기 위해 단일학부를 개설하는 한편 문제해결 프로젝트 중심 융·복합 교과과정 운영으로 에너지 산·학·연 클러스터에 특화된 대학으로 설립되는 것을 목표로 대학생(400명)·대학원생(600명) 등 1300명의 학생과 100명의 교수, 교직원 100명 규모로 2022년 3월 개교될 예정이다.

현재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 관련 2020년 6월 광주전남혁신도시 내 부영CC일원으로 확정된 부지에 캠퍼스 건축허가와 착공을 시작으로 2021년 6월 대학설립 인가를 매듭짓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여야 간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 있다.

자유한국당은 한전의 적자를 문제 삼으며 한전공대 설립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곽대훈 의원은 한전공대 설립에 한전이 투자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과 정부가 전력산업기반기금으로 운영비를 지원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각각 대표발의 한 바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한전공대 설립 관련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란 점에서 당위성과 정당성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