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언어 사용…동서발전 공기업 첫 국어책임관제도 도입
올바른 언어 사용…동서발전 공기업 첫 국어책임관제도 도입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10.08 1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발전 본사(울산 중구 소재) 전경.
동서발전 본사(울산 중구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국동서발전(주)(사장 박일준)이 제573돌 한글날을 맞아 직원들의 국어능력 향상 시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 공기업 최초로 국어책임관제도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제도는 국어 발전과 보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국어기본법을 근거로 중앙행정기관장과 소속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이 소속 공무원을 국어책임관으로 지정하는 것.

동서발전은 이 제도 도입을 통해 알기 쉬운 용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유하는 한편 정확한 문장 사용을 장려하고 내부공문서 점검·감독을 강화해 모든 직원의 국어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불필요한 외래어와 용어는 국민의 알 권리를 방해하고 더 나아가 경제적 손실과 권익을 해치는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동서발전은 올바른 한글 표기법과 띄어쓰기, 외래어 순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공기업으로서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의 모범을 보이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지난해 공문서업무 정확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실무편람을 제작해 모든 직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으며, 바른 우리말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발전소 현장에서 사용하는 불필요한 외래식 표현들을 순화한 발전소 용어 순화 핸드북을 제작해 배부했다.

또 동서발전은 외래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보화부문에서 정보보안·정보통신기술(ICT) 용어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문서암호화와 침입방지시스템 등 16개 용어를 발굴해 개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