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 갈등 결국 진흙탕싸움?
인천연료전지 갈등 결국 진흙탕싸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08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대책위원회, 긴급기자회견 열어 안상수 의원 취업청탁 의혹 제기
인천연료전지, 자사와 연관을 지으려는 시도라면서 단호한 대응 천명
당사자, 정치문제 불거지면 안 된다고 강조하며 나온 가공의 말 해명
인천연료전지 조감도.
인천연료전지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인천연료전지가 지난 12월 중단됐던 공사를 이달 중으로 10개월 만에 재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지 하루 만에 취업청탁 의혹이 불거졌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사실무근이란 공식입장을 내놨다. 당사자도 가공의 말이라고 밝혔다.

인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인천시청(인천 남동구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연료전지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주)의 비도덕적인 행태가 도를 넘었다고 이를 규탄했다.

이들은 인천연료전지 모 팀장이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안상수 의원(자유한국당)이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사장에게 취업청탁을 했고, 안 의원이 인천연료전지사업을 반대하는 척만 하는 것이란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인천연료전지 측은 곧바로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인천연료전지는 입장문을 통해 안 의원이 자사에 취업청탁을 한 사실이 전혀 없고 모 팀장은 자사 내규에 의해 엄정하게 처리할 것임을 밝힌 뒤 인천연료전지와 연관 지으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

이와 함께 당사자인 A 팀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날 술자리에 함께 한 대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동향이었으며 과음을 한 상태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들에게 인천연료전지사업에 대한 안전성과 환경성을 설명했고, 이 과정에서 에너지사업이 정파적인 문제나 정치적인 문제가 되어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사업을 반대하는 안 의원이 취업청탁을 했다는 가공된 말을 하는 것에 이르렀다고 안 의원의 취업청탁이란 말을 언급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다른 정치인에 대한 얘기를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정말 경솔한 말실수였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반성하고 있다”고 현재 심경을 고백했다.

이뿐만 아니라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이 자리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분열시키고 고립시켜 인천연료전지 공사를 강행하려는 인천연료전지 측의 치밀한 의도 아래 진행된 것이라면서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사장과 최대주주인 한수원이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연료전지 측은 개인들의 술자리에서 오간 얘기를 인천연료전지와 연관시켜 사업을 방해하려는 분명한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인천연료전지에 심각한 명예훼손과 손실을 발생시킨 비상대책위원회를 엄중하게 고발하고 조치할 것임을 경고했다.

또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인천연료전지가 주민들의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업무방해·폭행 등으로 현재까지 3건에 8명의 공동대표와 지역주민을 고소한데 이어 비상대책위원회 활동을 하지 않으면 고소를 취하해 주겠다고 회유하고 협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인천연료전지 측은 지난달 2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연료전지 안전성문제 간담회에서 일부 비상대책위원회 지역주민들이 인천연료전지 직원들을 폭행·폭언사건이 발생해 해당 직원은 지역주민 5명을 각각 고소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지역주민 측으로부터 피고소인 5명이 반대에 앞장서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고소취하를 약속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고소인은 이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천연료전지 측은 이 문제와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 조치할 방침이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인천연료전지사업은 인천 동구 송림동 일원 8920㎡ 부지에 발전설비용량 39.6MW 규모 인천연료전지를 설치하는 것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지분 60%)·두산(20%)·삼천리(20%) 등이 특수목적법인인 인천연료전지를 설립해 건설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했으나 지역주민들이 발전소 예정부지에서 200m 남짓 떨어진 거리에 아파트단지가 있어 안전성문제가 우려된다면서 사업백지화를 주장하면서 지난 1월 공사가 중단된 바 있다.

지난 6월 19일 인천시와 인천 동구청, 비상대책위원회는 민관 안전·환경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고 인천연료전지사업 관련 기간 협의와 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인천연료전지는 10월 초순까지 조사를 마무리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공사를 중단한 바 있다.

다만 인천연료전지는 하루 앞선 지난 7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중으로 인천연료전지 건설공사 재개를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공사를 강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전 사장은 “(민관 안전·환경조사 관련) 조사용역기관 선정에 실패해 현재 더 이상 진척이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인천연료전지는 이 조사를 통해 연료전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했으나 지금까지 진전이 없는 상황이 돼 매우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천연료전지는 당초 예정대로 공사업체 선정 등 준비를 완료한 뒤 10월 중 공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힌 뒤 “공사과정에서 지역주민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다만 그는 민관 안전·환경조사 관련 조사용역기관이 선정되는 등 진전이 있을 경우 공사를 진행하면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