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 갈등 빚었던 인천연료전지…일단 이달 중 공사 강행 가닥
10개월 갈등 빚었던 인천연료전지…일단 이달 중 공사 강행 가닥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08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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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실마리 풀어줄 것으로 관측됐던 민관 안전·환경조사 난항 이유 손꼽혀
전영택 사장, 주역주민에게 불편 끼치거나 불미스러운 일 없도록 할 것 약속
민관 안전·환경조사 진전 있을 경우 공사 진행하면서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
이자 7% 수준 주민펀드 등 지역상생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해 추진
인천연료전지 조감도.
인천연료전지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지난 10개월 간 인천연료전지와 지역주민과 갈등이 미처 봉합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공사가 강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갈등의 실마리를 풀어줄 민관 안전·환경조사가 좀처럼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데다 사업자가 일찍이 요청했던 기간이 임박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업자는 그 동안 주민설명회와 연료전지 견학 등을 통해 지역주민 수용성을 제고한 것으로 판단한 것도 이 같은 결정을 하게 된 배경으로 손꼽힌다.

인천연료전지(주)(대표 전영택)는 지난 7일 인천시청(인천 남동구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중으로 인천연료전지 건설공사 재개를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공사를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사장은 “(민관 안전·환경조사 관련) 조사용역기관 선정에 실패해 현재 더 이상 진척이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인천연료전지는 이 조사를 통해 연료전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했으나 지금까지 진전이 없는 상황이 돼 매우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천연료전지는 당초 예정대로 공사업체 선정 등 준비를 완료한 뒤 10월 중 공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힌 뒤 “공사과정에서 지역주민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다만 그는 민관 안전·환경조사 관련 조사용역기관이 선정되는 등 진전이 있을 경우 공사를 진행하면서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특히 전 사장은 인천연료전지사업이 지역과 상생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돌 수 있도록 주민펀드와 주민환경감시단 구성·운영, 법정지원금 이외 추가 지원 등 지역상생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는 등 지역주민들과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7% 수준 이자를 지급하는 주민펀드는 지역주민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이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시행방안을 마련해 실행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과정에서 지역 소재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고 직원을 채용할 경우 인천 동구지역 응시자에게 가점을 부여해 우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연료전지사업은 인천 동구 송림동 일원 8920㎡ 부지에 발전설비용량 39.6MW 규모 인천연료전지를 설치하는 것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지분 60%)·두산(20%)·삼천리(20%) 등이 특수목적법인인 인천연료전지를 설립해 건설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0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했으나 지역주민들이 발전소 예정부지에서 200m 남짓 떨어진 거리에 아파트단지가 있어 안전성문제가 우려된다면서 사업백지화를 주장하면서 지난 1월 공사가 중단된 바 있다.

지난 6월 19일 인천시와 인천 동구청, 비상대책위원회는 민관 안전·환경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하고 인천연료전지사업 관련 기간 협의와 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인천연료전지는 10월 초순까지 조사를 마무리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공사를 중단한 바 있다.

이후 인천연료전지는 지금까지 31회에 걸쳐 지역주민 315명을 대상으로 한 연료전지시설 견학을 진행하는 한편 57회에 걸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이해를 제고하는 노력을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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