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화재사고 조사결과…여야 의원들 일제히 총체적 부실 지적
ESS화재사고 조사결과…여야 의원들 일제히 총체적 부실 지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10.07 2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주 의원, 조사委 조사부실해 결국 발화원인 알아내지 못해
이철규 의원, 조사委 객관적이지 않은 구성원 구성이라고 의심
김삼화 의원, 안전조치 의무사항 아니기 때문에 이행비율 낮아
이훈 의원, 中 남경공장서 생산됐던 배터리 모두 교체해야 주장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산업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최근 잇따랐던 ESS화재사고 원인조사결과 관련 총체적 부실이었다고 지적하면서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가 쏟아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은 7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산업통상자원부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잇따랐던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사고 관련 민관합동 ESS화재사고원인 조사위원회 원인조사결과와 재발방지 안전강화대책 등에 대한 질타를 여야를 떠나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이용주 의원(무소속)은 민관합동 ESS화재사고 조사위원회 발화원인 조사내용이 너무 부실했고 결국 발화원인을 알아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 같은 상황이라면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우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철규 의원(자유한국당)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에서 대부분 ESS화재 원인이 배터리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조사위원회는 배터리 결함은 살짝만 언급했다고 지적하면서 이것은 조사위원회 자체가 객관적이지 않은 구성원으로 구성된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을 들게 한다고 말했다.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은 현재 ESS사업장 1173곳 중 산업부의 안전조치이행통보 공문에 대한 답변비율이 10%대로 매우 낮다면서 이 같은 결과는 ESS안전조치가 의무사항이 아니고 권고사항인데다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현재까지 발생한 ESS화재사고 26건 중 14건이 LG화학 배터리가 사용됐다면서 14건 배터리가 모두 2017년 2/4분기부터 4/4분기까지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인 만큼 당시 그 공장에서 제조된 배터리가 설치돼 있는 현장의 물량을 교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원들의 질타에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ESS는 배터리·전력변환장치(PCS) 등 종합적인 제품인 만큼 배터리 하나만 갖고는 법적 리콜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지난 조사위원회 발표 때 ESS화재 원인을 4가지로 분류했고 그에 따른 대책을 내놨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LG화학 배터리도 조사위원회 실험에서 발화가 되지 않았다”면서 “최근 발생한 3건 ESS화재는 관련 데이터도 있고 흔적도 있어 더 심도 있게 조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국정감사에 김준호 LG화학 부사장과 임영호 삼성SDI 부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김 부사장은 문제가 된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해외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콜을 실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문제가 된 2017년 중국 남경공장서 제조된 ESS 배터리는 현재 국내 198곳, 해외 118곳에 설치돼 있다면서 의아한 것은 해외에서 ESS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손꼽았다.

한편 김정재 의원(자유한국당)은 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ESS설치현황자료를 확인한 결과 전국 1215곳에 설치돼 있으며 이중 순번이 잘못 기재된 곳 9건, 설치장소 중 병원으로 된 곳 중 3곳이 대학교·공단 기재, 지명이 명백한 시설물 위치 분류 오류, ESS제조사 정보 미확보 16건, 배터리 용량 데이터 누락 4건, 설치된 지역과 전혀 다른 지역 표기 4건 등 37건의 정보가 잘못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태휘 2019-10-08 13:12:26
ESS화재의 근본원인해석의 규명이 제대로 안된 것은, 필수적인 장기간의 현장 경험과 학문적/이론적인 배경을 가진 조사위원들 투입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 전기적인 고장/사고에 원인분석과 대책수립은 더욱 그러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