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 벙커-C유 사업장…조만간 모두 LNG·LPG 연료전환
충남도 내 벙커-C유 사업장…조만간 모두 LNG·LPG 연료전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8.31 09: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발전-충남도, 전국 최초로 청정연료전환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충남도 내 60곳 사업장 중 아스콘·벽돌·사료 등 30곳 우선 지원 예정
중부발전 시설전환비용 최대 2억 원 지원하고 외부사업등록비용 지원
대기오염물질배출량·온실가스배출량 80%와 27% 줄어들 것으로 관측
지난 30일 공주소방서(충남 공주시 소재)에서 중부발전이 충남도와 충남도 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중소기업 60곳 사업장을 대상으로 청정연료전환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0일 공주소방서(충남 공주시 소재)에서 중부발전이 충남도와 충남도 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중소기업 60곳 사업장을 대상으로 청정연료전환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타임즈】 충남도 내 벙커-C유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이 조만간 청정연료인 LNG와 LPG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중부발전이 충남도와 함께 전국 최초로 청정연료전환사업을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인데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을 통한 국민건강권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주)(사장 박형구)은 충청남도와 함께 충남도 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중소기업 60곳 사업장을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지원하는 청정연료전환사업을 추진키로 한데 이어 우선 아스콘·벽돌·사료 등 30곳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30일 공주소방서(충남 공주시 소재)에서 체결했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중부발전은 2021년까지 102억 원을 투입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중소기업에 LNG·LPG 등 청정연료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시설전환비용을 6000만 원에서 최대 2억 원을 지원하는 한편 대기오염물질 감축에 따른 외부사업등록비용 등을 지원한다.

충남도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맡고 참여기업은 벙커-C유 시설을 LNG·LPG 등 청정연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비교체하고 앞으로 10년간 중부발전에 탄소배출권을 제공하게 된다.

사업대상은 대기오염물질배출량이 많은 벙커-C유를 사용하고 있는 충남도 내 66곳 사업장 중 탄소배출권 할당 대상이 아닌 6곳을 뺀 60곳 사업장이며, 연료전환을 희망하고 있는 아스콘·벽돌·사료 등을 생산하는 30곳 사업장이 우선적으로 지원을 받게 된다.

중부발전 측은 벙커-C유를 사용하던 사업장이 청정연료로 전환할 경우 투자비로 고민하던 중소기업에 시설투자비를 최대 80%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비용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고 참여기업은 연료비 절감과 함께 근로자 안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충남도 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사업장이 이 청정연료전환사업에 모두 참여할 경우 연간 대기오염물질배출량은 253톤에서 49톤으로 80%인 204톤, 온실가스배출량은 12만8000톤에서 9만3000톤으로 27%인 3만5000톤으로 각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 대기오염물질·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사회적 환경편익비용은 107억 원으로 조사됐으며, 참여기업은 19%가량 연료절감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중부발전은 친환경자동차·공기청정기 보급과 발전소 주변지역 진공청소차 운영 등 지역주민 생활환경개선사업, 발전소 환경설비교체 등을 통해 2018년 대기오염물질배출량을 2015년 대비 59% 줄였다”고 그 동안의 추진했던 사업과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중부발전은 청정연료전환사업과 같이 중소기업과 협업이 가능한 사업을 발굴해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발전소 환경설비개선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을 2025년까지 80%가량 감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이 사업은 국민건강권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발전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충남도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