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철 집행부 출범 4개월…한수원노조 투쟁역량 집중 관측돼
노희철 집행부 출범 4개월…한수원노조 투쟁역량 집중 관측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8.18 2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정책 반대진영 야당·정부 등과 연대할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 찍어
원자력정책연대 지원…공·민간기업 노조 주축인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설립
오지사업장 인사문제 사측 강행 우려…이해관계 얽혀 합의점 찾아야 주장
원전 주제어실 CCTV 설치 관련 법 위반 주장하며 대정부투쟁 예고하기도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

【에너지타임즈】 한수원노조가 투쟁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집행부가 출범한 지 4개월 만에 집행부 전환에 불거졌던 다양한 논란에 대한 실타래를 풀고 선거 당시 내놨던 공약을 이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그 일환으로 이들은 에너지전환정책 핵심 중 하나인 탈(脫)원전정책 반대에 누구나 동참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만들고 한빛원전 1호기 출력급상승사태 관련 주제어실 CCTV 설치를 대정부 투쟁의 명분을 삼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 사측에서 추진하는 오지사업장 의무근무제를 대상으로 한 인사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노희철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3월 위원장으로 당선된 후 지난 5월 제19년차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젊은 인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집행부를 꾸린데 이어 지난 9일 제18주년 노조창립식 등을 거쳐 최근 서울 모처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한수원노조 집행부 전환은 탈(脫)원전정책 반대진영의 변화를 예고했다. 기존 반대진영인 원자력정책연대 내에서 현 집행부와의 입장 등이 충돌했기 때문이다. 현 집행부는 선거 당시 정부·여당 등과 연대를 하는 것과 관련 기존 원자력정책연대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노 위원장은 원자력정책연대를 둘러싼 논란은 방향을 잡아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한수원은) 국민과 함께 가야할 기업이고 (탈(脫)원전정책 반대진영은) 자유한국당만 지지하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뒤 “여당 내에서도 원전을 찬성할 수 있는 의원이 있고 (탈(脫)원전정책 반대진영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탈(脫)원전정책 반대진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으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또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배제하자는 뜻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특히 노 위원장은 “탈(脫)원전정책 저지투쟁이 정책투쟁으로 끌려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면서 “원자력정책연대 틀을 그대로 가져가고 노조 본연의 모습을 가져가보자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고 그런 차원에서 정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수원노조는 원자력정책연대에서 필요로 하는 조직력을 더하는 한편 원전과 관련된 공기업과 민간기업 등의 노조들과 입장을 모아 원자력노동조합연대(가칭)를 설립해 정부와 여당 등과 연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 열리는 총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한수원노조는 사측과 케케묵은 오지사업장 인사문제를 푸는데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노 위원장은 “(지난 3월 선거 당시) 유세차 한울원자력본부 조합원들을 만났을 때 (오지사업장 근무 관련) 절규까지 들렸다”고 설명한 뒤 “(오지사업장 근무 관련 문제는) 어떻게든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신입직원 50%를 한울원전으로 보냈고, 몇 년이 지나면 이들은 불만세력으로 급진전되는 분위기”라면서 “그렇다고 (한수원이) 기술회사로서 (한울원전을) 포기할 수 없는 등 답이 없는 답답한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사측은 오지사업소를 의무적으로 근무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책을 마련한데 이어 사업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사측이 노조의견을 받겠다지만 한편으로 사측이 이 대책을 강행하겠다는 분위기여서 우려가 되는 부분이 없잖아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고리원전 등 상대적으로 근무환경이 좋은 사업소에서 근무하는 조합원들은 한울원전에서 근무할 이유가 없지만 이 제도로 인해 근무를 해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되고, 반대로 울진원전 등 오지사업소에서 근무하는 조합원들은 형평성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주장하는 등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합의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이 문제와 관련 한수원노조는 사측에서 설명회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해당 사업소에서 1인 시위 등에 나선 상태다.

마지막으로 한수원노조는 정부에서 한빛원전 1호기 출력급상승사태 관련 한빛원전 1호기 재가동 조건으로 주제어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제시한 것과 관련해서 대정부투쟁을 예고했다.

노 위원장은 “(원전) 주제어실 CCTV 설치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고 노동자를 감시하는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관련 법률은) CCTV 기능적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CCTV는 종사자 직업수행의 자유와 사생활 비밀의 자유를 침해하는 등 인권침해 가능성으로 인해 설치를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엄격히 제한하고 작업장 CCTV 설치는 노사협의 후 설치할 것을 근로자 참여와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로 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작업장 내 CCTV는 사고예방 목적보다 사고발생 후 조사를 목적으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현재 원전에 설치된 감시용 설비와 규제·감독기관 고유의 역할로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노 위원장은 “(원전 주제어실 내 CCTV 설치 관련) 얼마든지 현장상황들에 대한 확인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이나 무조건 설치하라는 등 피해갈 수 없는 상황으로 (정부가) 몰고 가는 부분이 있다”고 문제점을 꼬집었다.

이어 그는 투쟁의 수위를 묻는 질문에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 “이 문제는 인권문제이고 원자력본부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과 논의를 거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 위원장은 선거 당시 공약으로 정치권력을 배제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원자력·에너지전문가를 중심으로 중·장기 대국민 정책홍보를 비롯한 과거 10년간 구축된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끈질긴 청와대와 여당을 설득하는 전략으로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과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에 대한 계속운전 확대 등 원전생태계 유지에 대한 답을 만들어낼 것이란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또 그는 지난 5월 열린 제19년차 정기대의원대회 대회사를 통해 정부가 원전산업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이제 노동자들이 답할 차례라면서 노조를 중심으로 탈(脫)원전정책을 반대하는데 뜻을 같이하는 조직과 연대하고 필요하다면 연말이나 내년 초 대규모 집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란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전환정책은 탈(脫)원전이란 하나의 방향으로만 흘러가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원자력정책연대 참여 노조와 함께 정부·여당·노조가 함께하는 노정협의체를 시급하게 구축할 뿐만 아니라 언론·여론에 대한 정책대응력 향상을 위한 산학전문가그룹을 구성·운영으로 반(反)정부활동 측면이 아니라 대안적 정책을 제시해 원전노동자들의 목소리에 대한 수용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이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잠시 고민하고 있다.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이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잠시 고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수정 2019-08-21 22:09:36
탕원전 반대보다는 철밥통 지키겠다는 건데 그게 될까요? 국민과 함께 하기는커녕 철밥통 옹호 세력으로 국민 지탄 받을까 두렵네요...

김삿갓 2019-08-19 13:29:55
한국상황서 탈원전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옥순, 한국당, 태극기부대와 함께 탈원전반대를 외치는 한수원노조는 이미 노조가 아닙니다. 또하나의 적폐세력일 뿐 입니다. 많은 국민이 탈원전 반대하지만 이런 모습에 울화통이 터집니다. 탈원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꾸 들게 만듭니다

홍길동 2019-08-18 23:54:46
탈원전에서 탈자도 모르는 민주노총 따라 다니고 싶어하는 얼치기 위원장 입니다.
어쩌다 저런사람이 한수원의 위원장이 되어...한수원의 앞날...깜깜합니다.

사발면 2019-08-18 21:50:28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