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발전5사,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 추진
전력연구원-발전5사,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 추진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08.16 0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 환경오염물질 줄이고 재생E 출력변동성 보완 가능 점쳐져
한전 보유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인 허브-팝 활용해 2023년까지 개발
한전 전력연구원 본관.
한전 전력연구원 본관.

【에너지타임즈】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이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를 비롯한 한전KPS(주) 등과 함께 인공지능(AI)·빅-데이터(Big Date) 등을 사용해 최적의 운전조건과 정비시점을 파악할 수 있어 발전효율을 끌어올리고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을 2023년까지 공동으로 개발한다고 16일 밝혔다.

한전 전력연구원 측은 화력발전 관련 값싼 전력을 생산하는 동시에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발전소 운영기술이 필요하고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해 불규칙해진 전력생산량을 보완하기 위해 화력발전 발전량을 빠르게 변경하는 유연운전기술 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이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 일환으로 한전 전력연구원은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플랫폼인 허브-팝을 활용할 계획이다.

허브-팝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전력분야에 도입하기 위해 한전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으로 허브-팝을 사용하면 송·변전은 물론 배전과 발전 등 전력인프라 관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내 프로그램은 현재 운영 중인 발전소 주요 설비들에 대한 성능·신뢰도상태를 알려주는 ‘발전플랜트열성능시스템’,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는 최적운전 조건을 찾아내는 ‘최적연소전문가시스템’, 실시간 데이터를 학습해 가상발전소와 실제발전소 성능을 일치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발생할 사고를 예측하는 ‘디지털트윈시스템’, 가스터빈 연소기 운전상태·성능평가 하는 ‘가스터빈연소기진단시스템’ 등 모두 15개다.

이와 관련 한전 전력연구원은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을 위해 2023년까지 발전5사 인력과 대전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이를 위해 통합지능형디지털발전소구축센터를 연말 원내 구축할 방침이다.

또 전력연구원은 내년 말 시험용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을 완료한데 이어 주요발전설비를 대상으로 실증을 완료하면 국내 발전소에 적용할 방침이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력연구원은 지능형디지털발전시스템 개발을 발판으로 전력그룹사와 함께 공공에너지부문 디지털변환을 선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