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경유 980만ℓ 유통…석유관리원 조직원 15명 전원 검거
가짜경유 980만ℓ 유통…석유관리원 조직원 15명 전원 검거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07.30 1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유·윤활기유 혼합해 가짜경유 제조한 뒤 충청·강원·경북 등에 판매
석유관리원 대전세종충남본부 검사원들이 가짜경유를 판매한 주유소를 단속하고 있다.
석유관리원 대전세종충남본부 검사원들이 가짜경유를 판매한 주유소를 단속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충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와 합동으로 가짜경유를 제조한 뒤 충청·강원·경북지역 주유소를 통해 가짜경유 980만 리터를 판매한 유통조직 조직원 15명을 전원 검거했다고 30일 밝혔다.

조사결과 제조총책인 최 모 씨(46세)는 2018년 7월부터 지난 3월까지 8개월간 대전 등에 가짜경유 제조장을 차려놓고 경유에 등유·윤활기유 등을 혼합한 가짜경유를 제조한 후 충청·강원·경북지역 주유소 6곳을 임대해 128억 원 상당의 가짜경유를 시중에 유통시켰다.

특히 이들은 단속에 대비해 제조장을 대전·금산·진천 등으로 수시로 옮겨 다니고 임대주유소 대표에게 바지사장을 내세우는 등 역할을 철저하게 분담해 조직을 운영하는 등 치밀함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앞서 석유관리원 대전세종충남본부는 지난해 석유제품거래상황수급보고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징후를 발견한 후 추적·잠복을 통해 제조장과 판매주유소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한 바 있다. 이어 충남지방경찰청과 협업을 통해 8개월 가까운 끈질긴 추적 끝에 조직원 15명을 모두 검거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이번에 검거된 조직원 15명 중 6명은 구속됐으며, 9명은 불구속 입건됐다.

손주석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석유불법유통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어 단속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뒤 “가짜석유는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범죄인 만큼 석유관리원은 검사방법을 더욱 고도화하는 등 사명감을 갖고 단속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등유를 혼합한 가짜경유는 사용하면 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 배출량 증가, 연비 악화, 출력 저하, 차량부품 파손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는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