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점검…산업부, 제3차 민관협의회 개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점검…산업부, 제3차 민관협의회 개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7.25 0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원전해체단위사업 세분화해 1640억 원 규모 조기 발주 추진
지난 24일 석탄회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에서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지난 24일 석탄회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에서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원전해체와 방사성폐기물관리 등 원전후행주기산업 육성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후속조치에 대한 현황과 정부지원 등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24일 석탄회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제3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현재 국내 원전산업은 설계·건설 등 원전선행주기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치우쳐 원전해체와 방사성폐기물관리 등 원전후행주기 기반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가동 중인 원전 453기 중 30년 이상 된 원전비중이 68%에 달하는 등 원전후행주기 관련 산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한수원 등 관련 기관들은 원전해체시장 확대에 대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들은 원전해체부문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올 하반기에 추가로 연구개발 신규과제 참여기업을 공모할 예정이며, 공모를 거쳐 선정된 9개 과제에 모두 79억 원을 지원한다.

또 이들은 원전해체단위사업을 세분화해 2022년까지 모두 1640억 원 규모의 조기발주를 추진하고 다수의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들은 올 상반기 고리원전 1호기 안전관리기간 정비공사 등에 74억 원 규모의 사업발주를 완료한데 이어 올 하반기에 추가로 고리원전 1호기 수계소화배수설비 설계변경 등 120억 원 규모 사업을 발주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원전해제를 비롯한 사용후핵연료관리를 위한 중장기 과제를 기획하고 있으며, 원전해체부문 관련 내년 상반기, 방사성폐기물관리부문 관련 오는 11월 각각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기업들이 원전해체, 방사성폐기물관리 등 원전후행주기부문 다변화된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를 희망하고 있고 정부도 연구개발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