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시스템…한수원 영광에 1호 준공
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시스템…한수원 영광에 1호 준공
  • 김옥선 기자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9.07.09 2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에서 개발하고 전남 영광군 홍농읍 일반농지에 설치된 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소 1호 전경.
한수원에서 개발하고 전남 영광군 홍농읍 일반농지에 설치된 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소 1호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국수력원자력(주)(사장 정재훈)이 농지지면에서 태양광모듈까지 높이와 구조물 간 간격을 충분히 확보해 햇볕이 잘 드는 것은 물론 트랙터·콤바인 등 농기계가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는 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시스템을 개발한데 이어 이 시스템을 전남 영광군 홍농읍 일반농지에 발전설비용량 100kW 규모로 설치하고 9일 현지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한수원 측은 발전소 주변지역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농지에서 농사를 지으며 20년간 전력을 판매함으로써 매월 200~250만 원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한수원 측은 한국형 영농병행태양발전시스템은 일본처럼 별도로 특수제작 된 모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량으로 생산되는 모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사업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한국형은 기존 벼농사와 더불어 옥수수 등 밭농사를 가능하게 돼 농업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한국형 영농병행태양광발전시스템은 발전소 주변지역 마을에 단발성이 아닌 실질적인 소득 증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뒤 “앞으로도 한수원은 지역과 함께 성장·발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는데 힘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수원은 2017년 청평수력 인근부지에 한국형 첫 73MW급 농가참여형 태양광발전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