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수송관 설치·점검·보수·교체 안전관리 강화…政 종합대책 확정
열수송관 설치·점검·보수·교체 안전관리 강화…政 종합대책 확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9.06.18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 법령체계 개편 등 37곳 사업자 열수송관 안전성 제고 초점 맞춰
지난해 12월 발생했던 백석역(경기 고양시 소재) 열수송관사고현장에서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들이 복구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발생했던 백석역(경기 고양시 소재) 열수송관사고현장에서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들이 복구작업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백석역 열수송관사고를 계기로 지역난방용 열수송관 설치·점검·보수·교체 등에 대한 안전관리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종합대책을 내놨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4일 발생한 백석역 열수송관사고 등과 같은 안전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보다 근본적인 안전 강화를 위해 ‘열수송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한데 이어 18일 국무회의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강화 종합대책’에 포함시켜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대책은 ▲안전관리 법령체계 개편 ▲ 검사·관리 강화 ▲품질 고도화 ▲사고대응체계 개선 ▲안전관리 투자유도 등을 통해 37개 사업자 열수송관 안전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열수송관 안전관리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37곳 사업자 안전관리 규정을 통일해 대국민 안전책임 부여, 정밀진단제도를 도입하게 된다. 또 열수송관에 대한 검사·관리·보수이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첨단 실시간 진단기술 도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사업자 안전관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개체투자에 대한 저리융자지원, 안전설비투자 세제 지원 추진, 사고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표준매뉴얼 제정 등도 추진한다.

특히 정부는 이 대책을 올 하반기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난해 말 기준 전국 310만 세대에 열을 공급하는 지역난방사업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37개 지역난방사업자와 함께 하절기 집중보수, 동절기 대비 특별점검 등을 거쳐 열수송관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20년 이상 장기사용 열수송관을 보유한 7곳 사업자와 함께 모든 지역을 긴급현장점검하고 정밀진단을 실시해 보수·교체를 추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