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방문한 야당…강원산불 신속한 보상과 전기요금 개편 질타
한전 방문한 야당…강원산불 신속한 보상과 전기요금 개편 질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6.18 08: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갑 사장, 전기요금제 개편 관련 중·장기적으로 원가보전 고려 밝혀
강원산불 관련 정확한 보상금액 산정한 뒤 오는 9월 중으로 보상할 것
지난 17일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를 방문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야당 의언들이 현안을 보고받은 뒤 질의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지난 17일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를 방문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야당 의언들이 현안을 보고받은 뒤 질의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한전을 방문한 야당 의원들이 강원산불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는 한편 전기요금 개편과 한전의 재정악화 등을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야당의원 7명은 지난 17일 한국전력공사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를 방문해 김종갑 한전 사장으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은 뒤 전기요금 개편 등 현안에 대한 질의의 시간을 가졌다.

박맹우 의원(자유한국당)은 내년까지 마련하겠다는 전기요금 개편 로드맵 구상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면서 “전력구입단가 상승은 정부의 탈(脫)원전정책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전의 재정적자 관련 “근본적인 해결책은 한전 적자 주요요인인 전력구입비를 낮추는 것이며, 이를 위해선 탈(脫)원전정책을 폐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도 “한전이 재정상황 악화요인으로 손꼽은 연료구입원가 인상을 검증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최근 원자력·석탄·가스·태양광·풍력발전 등에서 생산한 전력구입량과 전력구입비용 등의 자료를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문제점을 꼬집었다.

이에 김종갑 한전 사장은 전기요금제도 개편 관련 중·장기적으로 원가보전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전력구입비 연동제 도입의 필요성을 어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발생했던 강원산불 관련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기선 의원(자유한국당)은 강원산불 관련 “한전이 진행 중인 보상절차는 발화원인을 직접적으로 제공했다는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 이해를 해도 되겠느냐”고 따져 물은 뒤 “정부가 우선 피해보상을 한 뒤 한전에 구상건을 청구하는 것이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방안”이라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은 강원산불 관련 “배전설비 운영상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변압기·전선 등 전력설비관리대책 수립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재민 고통을 고려할 때 추석명절 이전에 보상을 마칠 수 있도록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사장은 “(한전은) 피해지역상생협력기부금과 직원성금, 특별재난지역 전기요금 감면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소개한 뒤 “한전은 지난달 31일 강원산불 피해에 대한 손해사정용역계약을 맺고 정확한 보상금액을 산정한 뒤 오는 9월 중으로 보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배전설비 운영보완대책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강원산불 당시 풍속이 초속 43미터인 탓에 설비에 문제가 생겼고 특정지역에 대한 특별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현안 보고를 마친 의원들은 한국전력거래소를 방문해 여름철 전력수급상황을 점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