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노동자 생존권 크게 위협…한수원노조 연말 대규모 집회 예고
원전노동자 생존권 크게 위협…한수원노조 연말 대규모 집회 예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5.30 12: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희철 위원장, 원전노동자 삶 고려되지 않다고 진단하며 투쟁방향 제시
노조·정부·여당 등 참여하는 노정협의체 구축…산학전문가그룹 구성·운영
30일 더-케이호텔(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열린 한수원노조 제19년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30일 더-케이호텔(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열린 한수원노조 제19년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수원노조가 정부가 일방적으로 탈(脫)원전정책을 강행할 경우 한수원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원전산업을 지키기 위해 이르면 연말 탈(脫)원전정책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노희철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위원장은 30일 더-케이호텔(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열린 제19년차 정기대의원대회 대회사를 통해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면서 이 정책의 직접적인 대상인 한수원노동자를 비롯해 원전산업 노동자들의 삶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같은 투쟁방향을 제시했다.

노 위원장은 “정부가 원전산업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이제 노동자들이 답할 차례”라고 언급한 뒤 “한수원노조는 노조를 중심으로 탈(脫)원전정책을 반대하는데 뜻을 같이하는 조직과 연대하는 한편 필요하다면 올 연말이나 내년 초 대규모 집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원전산업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원전산업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한수원노조는 정부·여당 등과의 연대를 강화하는 등 투쟁명분을 쌓는 등 역량을 집중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노 위원장은 “에너지전환정책은 탈(脫)원전이란 하나의 방향으로만 흘러가고 있다”고 진단한 뒤 “한수원노조는 원자력정책연대 참여 노조와 함께 정부·여당·노조가 함께하는 노정협의체를 시급하게 구축할 뿐만 아니라 언론·여론에 대한 정책대응력 향상을 위한 산학전문가그룹을 구성해 운영함으로써 반(反)정부활동 측면이 아니라 대안적 정책을 제시해 원전노동자들의 목소리에 대한 수용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탈(脫)원전정책에 대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방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 위원장은 공약으로 정치권력을 배제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원자력·에너지전문가를 중심으로 중·장기 대국민 정책홍보를 비롯한 과거 10년간 구축된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끈질긴 청와대와 여당을 설득하는 전략을 통해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과 계속운전 확대 등 원전생태계 유지에 대한 답을 만들어 낼 것을 내놓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