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달 9일부터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국빈방문
문 대통령 내달 9일부터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국빈방문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9.05.29 2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포용성장정책의 중요한 협력파트너로 우호·신뢰관계 구축 예정
21일 서울공항(경기 성남시 소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미국 방문을 위해 전용기에 올라 환송객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 사진=뉴시스
21일 서울공항(경기 성남시 소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미국 방문을 위해 전용기에 올라 환송객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재인 대통령이 내달 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북유럽 3개 국가를 국빈자격으로 방문한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내달 9일부터 11일까지 핀란드를 방문해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한-핀란드 정상회담 등을 통해 양국은 ▲스타트업 교류 활성화 ▲지속성장 경제 구현 위한 실질적인 협력 강화 방안 등을 협의한다.

또 문 대통령은 내달 11일부터 13일까지 노르웨이를 국빈자격으로 방문해 하랄 5세 국왕이 주관하는 공식 환영식과 오·만찬 행사에 참석한 뒤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양국은 ▲수교 60주년을 맞이한 한·노르웨이 양국 관계 증진 방안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협력 ▲수로를 포함한 친환경 경제 구현 ▲북극·조선해양부문 협력 증진 방안 등에 협의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내달 13일부터 15일까지 스웨덴을 국빈자격으로 방문해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이 주최하는 공식 환영식과 오·만찬 행사에 참석한다.

또 문 대통령은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의 회담에서 ▲수교 60주년을 맞이한 한·스웨덴 양국관계 증진 방안 ▲과학기술·혁신산업부문 협력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고 대벼인은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은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혁신·포용성장정책의 중요한 협력파트너”라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우호·신뢰관계를 구축하고 5세대 이동통신과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 북극·친환경부문 등에서 상생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