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1400 美 NRC 설계인증 법제화 7월말 최종 취득 카운트다운
APR1400 美 NRC 설계인증 법제화 7월말 최종 취득 카운트다운
  • 김옥선 기자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9.05.22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 전경.
한수원 본사(경북 경주시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신형가압경수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설계인증 법안이 미국 연방관보에 게재됐다.

22일 한국수력원자력(주)에 따르면 신형가압경수로(APR1400)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설계인증 관련 법안이 22일(미국 현지시각) 미국 연방관보에 게재됐다.

이 법안은 앞으로 30일간 대중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이 기간 특별한 반대의견이 없을 경우 신형가압경수로는 최종 설계인증을 취득하게 된다.

이에 앞선 2014년 12월 23일 한수원과 한전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신형가업경수로 표준설계에 대한 설계인증을 신청했고, 2015년 3월부터 심사를 받아왔다.

그 결과 한수원과 한전은 2018년 9월 28일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붜 표준설계인증서(Standard Design Approval)를 받은 바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연방관보 게재는 법제화과정의 일부로 이르면 오는 7월말 경 설계인증취득이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표준설계는 동일원전의 반복건설을 목적으로 건설부지 특성을 반영해야 하는 일부분야를 제외한 전체 원전에 대한 설계다.

설계인증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에서 신청기관 요구에 따라 표준설계를 심사하고 안전성이 입증되면 연방규정(Code of Federal Regulation) 부록에 법제화시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