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승용차 신규보급물량 당초 목표대비 35% 상향조정
정부 수소승용차 신규보급물량 당초 목표대비 35% 상향조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9.05.12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보급대수 지난해 말 893대에서 올해 말 7배 늘어난 6358대 전망
재생E 연계 P2G사업 연내 본격화…수소경제법 연내 조속힌 제정 추진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제16차 에너지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제16차 에너지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올해까지 수소승용자동차 누적보급이 지난해 말 대비 7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1000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수소자동차 누적보급이 올해 말이면 6000대를 크게 웃돌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 관련 생산·활용·기술개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업계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중점적인 정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16차 에너지위원회에 보고했다.

정부는 올해 수소승용자동차 신규 보급물량을 당초 4000대에서 35%인 1467대 상향조정해 올해만 5467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수소승용자동차가 계획대로 보급될 경우 수소승용자동차 누적보급대수는 지난해 말 893대에서 올해 말 6358대로 무려 7배나 늘어나게 된다. 또 오는 8월 수소택시 10대, 내달부터 수소버스 35대 보급을 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소자동차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수소 공급과 경제성·편의성 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최적배치 등에 관한 체계적인 전략을 담은 수소충전소 구축방안을 오는 8월까지 마련해 발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연료전지 관련 올해 15개 발전용 연료전지(발전설비용량 139.3MW)와 발전설비용량 6.5MW 규모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추가로 보급함으로써 올해 말 올해 말 누적보급용량을 지난해 말 대비 45% 이상으로 확대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정부는 도시가스 배관망 인근에 하루 600kg 규모 수소추출기를 설치해 수소를 생산하는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대상지역을 이달 말 3곳을 선정해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 수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생산을 위해 한전을 사업자로 선정해 재생에너지 연계 P2G(Power to Gas)사업을 연내 본격화한다.

한편 정부는 이 자리에서 수소경제시대 관련 정부·지자체·공공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수소경제법’을 연내 조속히 제정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환경부·해양수산부 등 6곳 정부부처는 오는 8월까지 수소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한 뒤 발표할 계획이다.

이 로드맵은 수소 관련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 기술특성에 적합한 중·장기 기술 확보 전략을 포함하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5월과 7월에 산업계 간담회를 통해 산업계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반영하고 이를 통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