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랐던 ESS화재사고…정부 원인조사결과 이르면 6월 초 공개
잇따랐던 ESS화재사고…정부 원인조사결과 이르면 6월 초 공개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9.05.02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S화재사고원인조사委 현재 진행 중인 실험·실증 등 조속한 완료 예정
14일 14시 21분경 전남 완도군 한 태양광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이곳에 설치된 ESS 등이 불에 타고 있다. / 사진=뉴시스
14일 14시 21분경 전남 완도군 한 태양광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이곳에 설치된 ESS 등이 불에 타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최근 잇따랐던 ESS화재 원인을 조사 중인 정부가 이르면 오는 6월 초 최종조사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에너지저장장치(ESS)화재 원인규명을 위해 전기·배터리·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된 민간합동 ESS화재사고원인조사위원회를 지난 1월 3일 출범시켰으며, 이 위원회는 현재 진행 중인 실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이르면 오는 6월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 위원회는 조사·분석 관련 화재사고 현장조사와 기업면담, 데이터 분석·검토 등을 위해 매주 1회 정기회의와 수시회의 등 60번에 달하는 회의를 진행했으며, 조사·분석내용과 시험실증방안에 대한 ESS화재사고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비공개 간담회를 지난 3월 개최한 바 있다.

특히 이 위원회는 시험·실증 관련 사고현장 조사·분석을 토대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사고원인규명을 위해 21개 사고를 유형화한데 이어 ESS업계 의견을 반영한 ESS 구성제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 고창실증시험장과 정읍실증시험장에서 화재로 이어지는 결과가 발생하면서 실제 화재사고와 유사한 상황이 관측돼 정밀 조서·분석 중이다.

한편 정부는 ESS화재사고 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과 별도 건물에 설치돼 있지 않은 공장용 ESS에 대해 가동중단을 요청했고 나머지 사업장에 대해 안전운전을 위한 충전율 하향을 권고했다.

그 결과 지난 1월 22일 마지막 ESS화재사고 후 현재까지 더 이상의 화재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특히 정부는 ESS 안전강화 방향으로 신규 ESS사업장 관련 설치기준 개정, KS표준 제정, 구성제품 KC인증 도입 등 생산과 설치 전반에 걸친 안전기준 강화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ESS 설치기준 개정 전이라도 신규 발주가 가능토록 절차적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또 정부는 이미 ESS가 설치된 사업장 관련 5월 초에 ESS전문가·구조물전문가·소방전문가·업계 등으로 구성된 ‘ESS안전관리위원회(가칭)’을 구성하는 한편 가동 중인 사업장에 대해 ESS안전관리위원회가 사고조사결과에 따라 안전보강조치를 권고하고 정부의 가동중지 권고를 이행한 ESS사업장에 한해 가동중단에 상응하는 특례요금 이월이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추가 지급 등의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