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산업육성 로드맵 확정…정부 16년 뒤 시장점유율 10% 방점
원전해체산업육성 로드맵 확정…정부 16년 뒤 시장점유율 10%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4.17 14: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월성원전 #1 해체 계기로 25개 사업 조치 추진으로 초기원전해체시장 창출
선진국 단위사업, 제3국 공동 진출, 단독사업 등 세계시장 진출 3단계 전략 제시
17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7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16년 뒤 549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세계원전해체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골자로 한 로드맵이 확정됐다.

17일 확정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원전해체산업육성전략(안)에 따르면 이 로드맵은 고리원전 1호기 해체사업을 기술역량을 확충하는 한편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창출의 기회로 삼아 세계원전해체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로드맵은 2035년 세계원전해체시장 규모를 549조 원, 국내원전해체시장 규모를 22조5000억 원 이상으로 각각 추산했다. 2030년 이전까지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 12기는 국내 원전해체시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면서 이 로드맵은 이를 통해 2035년까지 세계원전해체 시장점유율 10% 달성이란 당찬 목표를 제시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고리원전 1호기와 월성원전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원전기업이 참여 가능한 초기 원전해체시장을 창출하는 한편 고리원전 1·2호기 터빈건물 격리공사, 월성원전 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사전용역 등 25개 사업을 조기에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2021년까지 기존 식별된 96개 자립화기술개발과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수행할 중장기 로드맵 수립 등 세부방안을 올 하반기 중으로 확정하는 등 원전해체산업 고도화·상용화를 비롯해 안전한 폐기물관리 연구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는 한편 원전공기업을 중심으로 한 구조물 절단·제염과 방사성폐기물 측정 등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장비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원전기업의 선도적 원전해체사업으로의 전환을 유도할 목적으로 500억 원 규모의 에너지혁신성장 1호 펀드 조성 등 원전해체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로드맵은 선진국 단위사업 수주, 제3국 공동 진출, 단독 진출 등 3단계 전략을 통해 세계원전해체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2020년대 중반까지 선진국 해체원전을 대상으로 한 단위사업 중심으로 수주활동 추진, 2020년 후반부터 원전 건설·운영·해체 등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3국을 대상으로 선진국과 공동 진출 추진, 2030년대 루마니아 등 제3국에 대한 우리나라 주도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원전해체산업 육성의 구심점으로 활용해 원전기업의 일감을 창출하는 한편 원전주변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지원하고 국내 원전의 안전한 해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시장점유율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 원전해체산업육성전략(안).
산업부 원전해체산업육성전략(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