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 우량자산 헐값매각논란 휩싸여…정부 아니다 일축
광물자원공사 우량자산 헐값매각논란 휩싸여…정부 아니다 일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9.04.17 0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년 투자한 세계 10위권 구리광산 상업생산 앞두고 외국기업 매각 점쳐져
정부 전량매각 기본원칙이지만 자산가치 하락 방지 위해 시한 정하지 않아
광물자원공사 본사 전경.
광물자원공사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광물자원공사 우량자산 중 하나로 손꼽히는 꼬브레파나마광산이 외국기업에 매각될 위기에 놓이면서 헐값매각 논란에 휩싸였다. 가격보다 매각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매각시한을 정하지 않고 있는 탓에 헐값매각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16일 한 중앙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자사에서 보유한 꼬브레파나마(Cobre Panama)광산 지분 10% 매각에 대한 입찰을 진행했고, 그 결과 4~5개 외국기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대로 내달 매각이 완료되면 광물자원공사 우량자산으로 손꼽히는 꼬브레파나마광산 지분은 외국기업에 넘어가게 된다.

이 언론은 광물업계 관계자 말을 인용해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매각가격이 1조5000억 원까지 가능하지만 정부가 가격보다 매각에 우선순위를 두면서 실제 매각가격은 60%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꼬브레파나마광산은 광물자원공사에서 보유한 자산 중 우량자산으로 분류되며, 생산량 기준으로 세계 10위권 규모 구리광산이다. 최근 이 광산은 선광시설과 부속인프라 건설을 완료한데 이어 시험생산에 들어간 상태다.

앞으로도 이 광산은 1년 내 상업운전을 시작해 앞으로 35년 이상 최대 연간 35만 톤(정광기준 125만 톤가량)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물자원공사는 이 광산의 지분 10%를 매각함으로써 지난 8년간 투자로 얻게 될 결실을 포기하게 되는 셈이다.

게다가 정부가 광물자원공사 자산을 모두 매각하는 방향으로 정함에 따라 이번 입찰에서 제대로 된 가격에 매각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인 셈이다.

이 같은 우려에 정부도 입장을 내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광물자원공사 자산매각 기본원칙은 모두 매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자산가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시한을 정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금속광물수급 안정성 측면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자산의 경우 국내 기업에 매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산업부는 외국기업에 매각될 것이란 우려에 대해 광물자원공사는 세 차례에 걸쳐 국내자원개발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노력을 했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한편 2012년 광물자원공사는 LS니꼬동제련과 한국컨소시엄을 구성해 꼬브레파나마광산 지분 20%를 취득했으나 2017년 LS니꼬동제련이 이 광산 지분 80%를 보유한 퍼스트퀀텀에 지분 10%를 매각한 바 있다.

퍼스트퀀텀은 1983년 광산엔지니어링회사로 설립 후 아프리카지역에서 인수한 광산에서의 생산을 성공함에 따라 세계 10위권 광산회사로 급부상했으며, 잠비아·스페인·핀란드·터키 등에서 구리를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